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R모터스(000040) 간단 차트분석[감자 및 거래정지 관련]

by 주소남 2017. 12.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감자에 따른 주권제출요구로 인해 거래정지 중인 KR모터스(000040)에 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KR모터스는 이륜차의 제조 및 판매로 국내 유일하게 250cc급 이상 700cc급가지의 고배기량 엔진 자체보유 메이커로서 경쟁이 치열한 125cc이하의 국내시장보다는 250cc급 이상의 고배기량 모터사이클 중심의 수출 위주 마케팅 전략을 펴나가는 기업으로 차세대 성장동력인 친환경 전기이륜차의 개발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되는 기업입니다. 시장점유율은 판매대수 기준 내수점유율 35% 정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KR모터스는 그동안 대림자동차공업 이륜차사업부 인수를 추진했지만 무산되었습니다. 올 7월 대림자동차공업의 이륜차사업부를 334억에 인수키로 계약했지만 대림자동차공업의 이륜차사업부 노조의 반대와 함께 회사 내부적으로도 인수가격의 적정성 등에 대한 방발이 있자 최종적으로 인수를 포기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감자에 대한 주권제출요구로 인해 거래정지 중입니다. 따라서 차트분석 보다는 감자 및 거래재개에 대한 이야기로 이번 분석글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KR모터스는 지난 10월 차등감자를 결정했습니다. 결손보전을 위하여 최대주주 특수관계인인 오세영씨의 주식을 보통주 2주당 1주로 병합하고 그 외 주주 주식은 보통주 1.5주를 1주로 병합하는 주식병합 방식의 차등감자를 결정했습니다.

     

    주주총회에서 감자가 통과 되었고 현재 구주권 제출로 인해 매매거래정지가 되어있으며 이 거래정지는 거래재개일인 2018년 1월 12일 전인 1월 11일까지 이어집니다.

     

    KR모터스의 신주권교부 예정일은 1월 12일이고 거래정지가 되는 날 신주상장도 함께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정지 되어 있는 현재 상황으로는 차트 분석 보다는 이와 관련된 일정을 알려드리는 것이 조금 더 나을 수 있겠습니다.

     

    거래재개 이후 주가가 악재 해소로 인해 반등할 가능성은 남아있지만 그동안 수익성 부진이 지속되고 있었고 이로인해 영업이익률, 지배주주순이익률, ROA, ROE, EPS 등이 계속해서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도 KR모터스에 대한 분석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그 때도 위험하다고 보았는데 그 이후로 주가가 많이 내려왔습니다. 100일간의 일봉차트를 보면 시작점부터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며 감자 결정 이후 급락했고, 11월 15일에도 주가가 급격하게 내려앉았습니다.



     

    역배열 하락추세가 이어져오다가 최근 이평선이 수렴하면서 반등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지만 재차 역배열 흐름이 이어지면서 계속된 우하향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감자 후 거래재개 날 주가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지지라인이나 저항에 대해 논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차트에 대한 분석은 거래재개 이후 재차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R모터스는 주봉차트를 보아도 지난 7월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계속해서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래재개 이후 반등이 나올지 아니면 추가 하락이 나올지 알 수 없지만 차트가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거래재개 이후 악재 해소로 주가가 다소 오를 가능성은 있지만 여전히 기업 상황은 좋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KR모터스의 영업손실은 계속해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각각 -113억, -156억, -75억 정도의 적자를 기록하다가 올해는 3분기까지 누적 영업적자가 109억에 달하기 때문에 이미 지난해 영업적자보다 적자폭이 더 커진 상황입니다.

     

    감자로 인해 결손보전을 한다고 하지만 기업 전망은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가 너무나도 강하고 판매비와 관리비가 상승해 계속된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KR모터스의 거래재개일은 2018년 1월 12일이며 이후 재차 분석글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R모터스 현재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다음 분석글을 기다려 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