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장중 주식 대량거래 확인 방법(체결량&체결금액)

by 주소남 2020. 7.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장중 주식 대량거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대량매매란 일정 수준의 체결랑이나 체결 금액이 한 번에 체결된 경우로, 정형화된 공식은 없지만 주로 만주 단위의 거래량이나 체결금액 1억원 이상의 종목이 대량거래로 인식되고는 합니다.

     

    주식 대량거래

     

    주식시장에서 대량거래는 중요합니다. 대량거래가 많은 종목일 수록 주가 변동성이 강한데, 대량매수가 많은 종목은 강한 상승세를, 대량매도세가 많은 종목은 강한 하락세를 보이기도 하며, 이는 장중 호가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호가창을 뚫어져라 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러한 장중 주식 대량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 HTS 기능이 있습니다.

     

    대량체결량 등장 종목 포착

     

    미래에셋대우 HTS 기능 중 [0185] 대량체결량 등장 종목 포착 메뉴를 활용하면 실시간 장중 주식 대량거래를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종목에서 내가 적용시킨 조건(체결량이나 체결금액 등)에 따라 대량 매수가 얼마나 포착되어는지, 대량 매도가 얼마나 포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미래에셋대우 HTS PC 버전에서 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 - 특징종목 - [0185] 대량체결량 등장 종목 포착 메뉴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대량체결량 등장 종목 포착

     

    위 화면에서 체결량에 체크 후 1만주, 2만주 등의 설정을 통해 장중 1만주 이상 체결량이나 옆의 체결금액에 표시해 5천만원, 1억원 등의 설정을 통해 체결금액 별로 대량매매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혹은 체결량이나 체결금액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종목도 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본인이 원하는 조건과 종목의 장중 주식 대량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 대표 주식 삼성전자의 오늘 오전 5,000만원 이상 대량매수는 172건, 대량매도는 215건으로 나타나며 대량매도 포착 합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대량거래 포착

     

    대량체결량 등장 종목 포착 메뉴를 활용하여 5천만원 이상의 대량체결량을 포착한 화면인데, 위처럼 1초에도 몇 종목씩 지속적으로 포착됩니다.

     

    위 메뉴를 활용하면 본인이 원하는 종목의 대량매매 현황이나 장중 실시간 주식 대량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메뉴 툴이니 한 번씩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식 대량거래 의미는 그만큼 시장에서 주목을 많이 받는 종목이라는 뜻이고, 장대양봉 대량거래, 대량거래 장대음봉이나 대량거래 시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등의 차트 움직임과 병행해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주가가 상승하는 패턴에서 주식 대량거래가 발생하면서 윗꼬리를 강하게 단 장대음봉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매도 포인트나 세력이 빠져나간 자리로 보는 차트 분석방법과 병행해서 체크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