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수자원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17.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수자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7월 17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수,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순매수가 돋보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시장에서는 수자원 관련주와 증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돗물에서 유충 발견 소식에 양적, 질적 개선 수자원 관련주인 웰크론한텍이나 뉴보텍, 시노펙스 등 수자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조금전 문재인 대통령이 주식 양도소득세 논란에 "개인투자자의 의욕을 꺾어서는 안된다"라고 발언하면서 증권 관련주들도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현재 오후 12시 44분 기준, 코스피 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819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356억, 840억원 가량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474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348억, 44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물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2,553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기관투자자는 2,835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가팔랐던 미국의 신규 실업자 수 감소세가 정체되었다는 소식이 경기 회복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으면서 미국 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0%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4%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교차하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곳이 많았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유럽 주요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다행히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급락한 중국 증시가 오늘 +1%대 반등에 성공한 것을 비롯하여 일본과 홍콩, 우리나라 증시가 모두 상승하고 있고, 호주와 베트남 증시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전일 대비 +0.19% 상승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50분 기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에 힘입어 전일 대비 +0.77% 상승한 2200.65포인트를 기록하면서 2200포인트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32종목, 보합 88종목, 하락 381종목 등 지수 상승 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뒷받침되지는 않아 상승장이 강하게 와닿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건설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음식료, 섬유의복, 은행, 화학,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의료정밀 업종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주식 양도세 관련 발언에 전체적으로 증권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증권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운수장비와 의약품, 전기전자, 서비스, 전기가스, 기계, 제조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0.25% 상승하면서 출발한 코스닥지수도 외국인투자자의 순매수세에 힘입어 현재, 전일 대비 +.089% 상승한 782.0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87종목, 보합 117종목, 하락 52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아주 나쁘지는 않지만 역시 지수 상승 폭 대비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정보기기와 종이목재, 통신서비스,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SK머티리얼즈, 리노공업, 원익IPS, 동진쎄미켐 등의 반도체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반도체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유통과 통신장비, IT H/W, 제약, 우량기업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웰크론한텍(076080)은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었다는 신고로 수자원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형지I&C(011080)는 이재명 재판에서 무죄가 선고되어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자원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테마는 수자원 관련주입니다.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웰크론한텍을 비롯하여 뉴보텍, 시노펙스, 코오롱글로벌, 한국주철권, 코웨이, KG케미칼, 자연과환경 등이 수자원 관련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가 오후장으로 갈 수록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고, 어제와 그제 상승추세가 조금은 주춤한 모습을 보였는데 한 주의 마감인 금요일 다행히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디 오늘 장 마지막까지 이러한 상승추세를 이어가서 다음주에도 증시에 좋은 상승 흐름이 이어지기를 바라면서 7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