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한글날 주식 시장 휴장? 개장?

by 주소남 2020. 10. 8.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은 2020년 한글날 입니다. 과연 한글날 주식 시장은 휴장할까요 개장할까요?

     

    당연한 말이지만 아래 달력과 같이 한글날은 공휴일이기 때문에 주식시장도 당연히 휴장합니다. 한글날은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범국민적 한글 사랑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10월 9일을 한글날로 정하고 기념행사를 합니다.

     

    한글날 주식 시장

     

    1990년 이전에는 한글날이 공휴일이었지만, 10월에 추석이나 개천절 등의 공휴일이 너무 많다는 등의 이유 때문에 1990년 이후 한글날을 국경일 겸 법정 공휴일이 아닌 일반 기념일로 바뀌었습니다.



     

    세종대왕

     

    자연스럽게 10월 9일 한글날은 공휴일이 아닌 기념일이기 때문에 10월 9일이 평일이라면 정상적인 평일 시스템이 돌아갔고, 주식시장도 개장했습니다.

     

     

    2009년 한글날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2012년이 되어서야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법안이 발의되었고, 2010년 12월 28일 한글날이 1990년 이전처럼 다시 공휴일로 재지정이 확정되었고, 2013년부터 정식으로 다시 공휴일이 되었습니다.

     

     

    즉, 2013년 이후로 10월 9일 한글날은 늘 공휴일이었기 때문에 주식시장 역시 매년 휴장했습니다.

     

    전병헌

     

     

    참고로 한글날을 공휴일로 부활시키는 법안을 지속적으로 발의해 끌어낸 공로를 인정받아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의원(새정치민주연합 시절)이자 최근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전병헌 국회의원이 2014년 한글학회로부터 한글나라 큰별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네이버 한글날

    다음 한글날

     

    한글날에는 각포털 및 기념하여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포털 네이버나 다음도 위와 같이 기존의 영문으로 적혀있던 검색창을 한글로 바꾸는 등의 기념행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2020년 10월 9일 한글날 주식시장은 휴장합니다. 다시 시작되는 3일간의 연휴 동안 추석 연휴 휴유증을 완전히 털어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2020년 남은 증시 휴장일은 일전의 2020년 주식시장 휴장일 총정리(Feat. 증시 개장과 폐장) 포스팅을 통해 정리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리 초를 치자면 앞으로 주말을 제외한 증시 휴장일은 크리스마스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이번 연휴 이후 12월 25일까지 평일에 공휴일 및 국경일이 없으며 12월 3일 예정된 대학수학능력 시험일도 증시는 휴장이 아닌 한 시간씩 밀려 개장할 예정입니다.(이는 추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