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상장 정보

by 주소남 2020. 12. 13.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6일 수요일 코스닥 시장에 에이치엠씨제5호스팩(353060) 공모주가 신규상장합니다.

     

    신규상장하는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은 어떠한 회사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통해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은 코스닥 시장 상장 후 다른 기업과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아 인수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는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입니다.

     

    보통 주식 종목 명에 '~스팩(0호)'라고 이름붙여진 종목들은 모두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스팩주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스팩주는 상장 후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을 경우 종목명이 인수합병하는 기업 이름으로 바뀌어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계속 거래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은 이번 공모로 총 500만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며, 공모가는 2,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수요예측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은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46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대 1.964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현대차증권을 주간사로 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0.64대 1의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미달을 기록했지만, 스팩주 특성상 미달된 물량은 청약 증권사에서 받아가기 때문에 실질적인 실권주 물량은 없습니다.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청약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은 공모주 500만주 중 최초 80%인 400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0%인 100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지만 일반투자자 청약에서 미달이 발생하면서 이를 청약 증권사가 인수해 기관투자자에게 87.6%, 일반투자자에게 10.3%, 인수회사에 2.1% 가량 최종 배정되었습니다.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최대주주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최대주주는 에이아이피벤처파트너스(주) 외 4인으로 발기주주로는 파인밸류자산운용(주)와 키움인베스트먼트(주), 현대차증권(주)가 참여하였고, 5% 이상 공모주주로는 (주)리코자산운용이 10.67%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신규 IPO주 중에서도 스팩주들이 연이어 상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팩주 외에도 많은 신규상장 주식들이 상장하는 시즌이기 때문에 스팩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낮고, 이번달 내에 상상인이안스팩3호와 엔에이치스팩18호 등이 신규상장을 앞두고 있어, 스팩주 공급이 많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팩주 특성상 상장일 공모가 부근에서 별다른 움직임 없이 흘러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투자자 청약에서 미달이 되었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요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하는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이 하루 빨리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아 주가가 재평가 받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