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코로나 관련주↑)

by 주소남 2020. 12. 14.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4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로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 등을 개인과 외국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전체적으로는 하락하는 종목이 더 많아 체감이 좋지는 못합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동안 우리나라 역대 최고 코로나19 확진자인 1,030명이 발생했고, 확진자 증가추세가 뚜렷해져 3단계 유행에 접어들자 전체적으로 투자심리가 많이 밀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코로나 관련주들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향조치에 대한 기대감과 서울 및 인천 등 초등학교가 전면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된다는 소식에 온라인교육 관련주 일부와 재택근무 관련주 일부 그리고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관련주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에서는 9,000억달러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여야 협상이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서 실망감이 증시를 눌러 미국 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가 전일 대비 +0.16% 상승하기는 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23%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13%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주말을 앞두고 전체적으로 하락했습니다. 유럽연합과 영국이 미래 관계를 위한 연말 합의 시한을 앞두고, 의견을 좁히지 못한 가운데 전체적인 증시 실망감으로 나타나 유럽 증시 대부분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 중국, 일본, 호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상승하고 있고, 홍콩과 중국 상해B지수 정도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어느정도 받아주면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2분 기준, 전일 대비 +0.11% 상승한 2773.0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장중 역대 최고점 2782.79 포인트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2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55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전체적으로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태림포장, 신풍제지, 영풍제지, 한솔홈데코, 대영포장 등의 포장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운수장비 업종지수 역시 +1%대 상승세를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강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의약품과 음식료, 보험, 제조, 전기가스, 통신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소형주보다는 대형주가 상승하면서 지수는 상승하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외국인투자자가 순매수세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순매도세를 보이는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75% 상승한 935.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6종목, 보합 66종목, 하락 836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역시 지수 상승이 체감이 되지 않는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강세로 인해 유통업종지수가 +2.5%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제약과 방송서비스, 디지털, 화학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통신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건설과 인터넷, 출판매체, 오락, 기타제조, 전기전자, 통신장비, 운송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지엘팜텍(204840)과 로보스타(09036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엘팜텍은 자회사 뉴젠테라퓨틱스가 개발하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참여한다는 소식에, 로보스타는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해 글로벌 로봇 시장 성장 전망에 각각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코로나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중에서는 경구용 치료제 관련주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재택근무 관련주와 온라인교육 관련주 일부, 코로나 치료와 백신 관련주 일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가장 큰 한파가 찾아와 날이 굉장히 많이 쌀쌀해졌고, 코로나가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시장 분위기도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대형주의 상승으로 지수만 비정상적으로 지속해서 올라갈 경우, 하락시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부디 오후장에는 중소형주들도 따라 올라가면서 건전한 상승장이 나오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