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스팩주인 신한제7호스팩(366330) 공모주가 신규 상장합니다.
신한제7호스팩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 청약 경쟁률 등을 통해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제7호스팩(신한제7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은 상장 후 다른 기업과 인수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 성격의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입니다.
이번 공모로 총 400만 주를 공모하며, 공모가는 여느 스팩주와 마찬가지로 2,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신한제7호스팩은 지난달 18일부터 19일까지 417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2.2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이어 신한금융투자를 주간사로 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서는 7.45대 1의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공모주 400만 주 중 80%인 320만 주를 기관투자자에게 배정했고, 일반투자자에게 20%인 80만주를 배정했으며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320만주 중 100% 모든 물량이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지만 스팩주 특성상 기관투자자들이 이를 상장 첫날 던지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최근 상장하는 스팩주에 비해 공모 청약 경쟁률이 높기는 했지만, 인수합병 대상 기업이 정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장일 큰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신한제7호스팩 재무제표는 청구서 제출일 기준 약 20억원의 자산을 가진 기업으로, 스팩주 특성상 재무는 크게 살펴볼 필요는 없습니다.
신한제7호스팩 최대주주는 교정공제회로 10.99%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주간사인 신한금융투자가 0.555, (주)YG인베트트먼트가 0.5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의 스팩주 시리즈는 대부분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았습니다. 신한제1호스팩은 서진오토모티브로, 신한제2호스팩은 드림시큐리티로, 신한제3호스팩은 상장폐지, 신한제4호스팩은 에스더블유엠과 합병하려다 취소된 사례가 있고, 신한제5호스팩은엠에프엠코리아와 합병에 성공했습니다.
스팩주 특성상 상장 첫날, 공모가 부근에서 머무는 경우가 많고, 공모가 아래에서 매입할 경우 상장폐지되더라도 어느 정도 원금 보장이 가능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아마 큰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 신한 제6호 스펙이 거래되고 있고, 이번에 상장하는 신한제7호스팩도 빠른 시일 내에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