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NH투자증권(005940) 주가 간단 차트분석[증권주]

by 주소남 2018. 1. 12.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증권주 NH투자증권(005940) 입니다. NH투자증권은 Brokerage, 자산관리, IB, Trading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종합금융투자 회사로 2014년 6월 30일자로 최대주주가 우리금융지주에서 NH농협금융지주로 변경된 기업입니다.

     

    NH투자증권

    의 소속 기업집단인 농협은 상장사 3개를 비롯하여 총 40개 사로 구성되어 있고 주권상장법인은 NH투자증권과 남해화학, 농우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증권주 NH투자증권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초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추세선을 만들면서 우상향하고 있고, 비교적 상승은 짧고 굵게 나오는 반면 조정은 기간 조정 식으로 조금 길게 천천히 나오는 패턴이 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최근에서도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3% 상승에 이어 이번주 월요일부터 6% 가까운 상승 흐름을 보이며 단기 이평선을 강하게 상승시켰고, 이후 3거래일 동안 기간 조정을 보이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음봉이 나오며 단기 하락이 나올 가능성도 보였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5일선 매매법으로 대응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전 100 거래일간의 차트를 보면 5일선을 이탈하면 비교적 주가가 단기 하락추세로 접어드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였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5일선 이탈 유무를 유심히 지켜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고 일반 단기 관점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은 지난 9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13900 부근으로 보고 대응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 급격하게 올라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크게 가져간 뒤 13900 부근에서 손절하기에는 어느 정도 단기 상승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려는 분들은 5일선 이탈시 14500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은 남겨 두고 진입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13900 부근은 일봉차트 뿐만 아니라 주봉차트의 추세도 무너지는 구간입니다.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139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 부근까지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비교적 강한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우선 긴장해야할 구간입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있고 길게 본다면 13900 부근 이탈시 13000 중반 부근에서는 비중을 추가로 진입해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 이유는 130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티고 있다고 차트상으로 보여지며 60주선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괜찮을 위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29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기는 하지만 NH투자증권은 실적이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전량 손절하기보다는 비중을 줄이는 식으로 접근해도 괜찮습니다.

     

    즉 무리하게 손절하기보다는 적절히 차트가 위험해 질 때는 비중을 조절해가면서 보유 수량을 줄이고, 이후 저점이 확인된 후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거나 보유 수량을 늘려 가는 투자 방식의 접근이 필요한 종목입니다.

     

    지난해 5월쯤 부터는 14000 부근부터 15000 부근까지 박스권 흐름이 강했습니다. 8~9월 일시적으로 박스권을 이탈하는 흐름을 보이기는 했지만 현재는 반대로 박스권을 돌파했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크지 않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52주 신고가를 갱신해 나갈 가능성도 있어보이며 단기적으로도 흐름이 괜찮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앞으로 NH투자증권 주가 흐름과 전망 지켜보고 코멘트 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