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나노스 폭등과 폭락 작전주?

by 주소남 2021. 5.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전자제품 설계 제조회사 나노스(151910) 주가가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면서 작전주와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노스는 2004년 12월 2일 삼성전기 VCR 헤드 부문을 분사해 종업원 지주회사로 설립된 전자제품 설계 제조 기업으로 휴대폰 카메라모듈 핵심부품인 광학필터와 홀센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광학필터 및 홀센서 등으로 주요 수요처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사로 국내 메이저 업체인 삼성전자와 삼성전기, 파워로직스, 엠씨넥스, 캠시스, 나무가 등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나노스는 광림의 자회사로 광림은 쌍방울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노스 최대주주 광림은 반기문 관련주나 콜드체인, 식량, 대북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는데, 어제 나노스 폭락으로 인해 광림 주가도 전날 상승을 크게 훼손시키는 음봉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나노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4월 말까지 꾸준한 주가 우상향 추세가 이어지다가 5월부터 변동성이 굉장히 강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5월의 첫 거래날인 3일 갑작스런 하한가를 기록하더니 다음날 +15.81% 상승, 그 다음날 +8.07% 상승 후 바로 어제 또 다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나노스 하한가 이유는 언론에도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나노스 종목토론방에는 '나노스 최대주주가 매도했다', '상장폐지 찌라시가 돈다' 등 유언비어가 퍼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폭등과 폭락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나노스를 작전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월 3일 하한가가 나왔을 당시 이후에는 아무리 다음날 단기 반등이 온다고 하더라도 진입하기 꺼리는 자리입니다. 결과적으로 지난주 금요일 또 다시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공포감이 더 커진 상황입니다.

    단순히 차트만 놓고 본다면 6,550원 부근까지는 일봉과 주봉차트상 추세선 및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다음주 월요일 하락하더라도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지지해준다면 다시 반등할 가능성은 있습니다.(큰 악재가 없을 시)

    다만 지난주 금요일 하한가 당시 거래량이 강하게 터졌고, 시간외 거래에서도 하한가 매도 잔량이 약 88만주 가량 있었기 때문에, 분위기가 썩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나노스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최근 볼리저밴드 기준선과 상단선 사이를 타고 우상향 추세를 보이던 나노스 주가가 지난주 엄청난 장대 음봉과 함께 추세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역시 6,550원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다음주 이를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남아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거래량이 강하게 실리면서 내려온다면 숨겨진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신규진입은 숙고하는 것이 좋으며, 위험 구간 이탈시에는 대응을 빠르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워낙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고,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단타 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단타로 접근시에는 손절라인을 되도록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그나마 리스크가 큰 종목에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노스 주가는 전형적인 작전주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이후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거래량이나 추세 전환으로 보아서는 분위기가 좋지만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나노스 투자자들은 유의해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