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라온테크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1. 6.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앞서 소개해드린 삼성머스트스팩5호(삼성머스트스팩5호 상장, 스팩주 테마 이끌까)와 함께 코넥스 상장기업 라온테크(232680) 주식도 함께 이전상장합니다.(삼성머스트스팩5호는 신규상장)

     

    삼성머스트스팩5호 상장, 스팩주 테마 이끌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스팩주인 삼성머스트스팩5호(380320) 주식이 오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

    kakao777.tistory.com

    최근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방법포스팅에서 라온테크에 대해 잠시 알아보기는 했지만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라온테크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방법

    이번 시간에는 6월 17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라온테크(232680)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라온테크는 어떤 기업인지부터 알아

    kakao777.tistory.com

    라온테크는 어떤 기업?

    라온테크는 김원경 외 6인이 최대주주로 있는 반도체용 진공 로봇 및 이송모듈 전문 기업입니다. 나온테크에서 라온테크로 사명을 변경한 이력이 있고, 실리콘 웨이퍼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하는 로봇을 주로 만들어 판매합니다.

    또한 TV 화면이나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LCD(액정표시장치)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만들 때 여러 장의 유리를 들고 이동하는 로봇도 만드는 등 로봇에 특화된 기업이라고 보면 쉬울 것 같습니다.

     

    라온테크 공모와 공모가

    라온테크는 이번 이전상장으로 총 50만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며, 공모가는 18,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라온테크가 공모하는 50만주 가운데 10%는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되고, 25~30% 정도는 일반청약자에게, 65~70% 정도는 기관투자자에게 최초 배정되었습니다.

     

    라온테크 수요예측 결과

    라온테크는 지난 5월 31일과 6월1일 이틀동안 1,444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526.2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444곳 중 무려 1,365곳의 기관투자자가 라온테크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2,800 ~ 15,8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46곳은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라온테크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을 넘어서 18,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 결과

     

    라온테크는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주관사인 KB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는데, 779.10대 1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전상장 전일 라온테크 주가는 22,950원으로 공모가 대비 약 4,950원 가량 높고, 공모청약을 진행할 당시에도 라온테크 주가는 2만원 중반대였기 때문에 코넥스 시장에서 매수하는 것 보다는 공모청약으로 투자자들이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라온테크 같은 코넥스 기업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 하는 경우에는 코넥스 시장에서 충분히 거래할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높게 나타나지 않는데, 상대적으로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 경쟁률은 흥행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온테크의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325,000주 중 74.9%인 243,573주가 라온테크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온테크 주요 제품별 매출

    라온테크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분기 기준 대기환경에서 Wafer를 이송하는 EFEM과 진공 환경에서 Wafer를 이송하는 Backbone 전체를 의미하며, 반도체 장비의 물류를 담당하는 기본 자동화 모듈인 Semi Platform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81.7%를 차지할 만큼 높게 나타납니다.

     

    지난 한 해를 기준으로 잡아도 전체 매출의 약 75.1% 가량이 Semi Platform 부분에서 나오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Semi Platform 관련 업황도 지속적으로 체크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라온테크 Pre Aligner, 출처 : 라온테크 홈페이지>

    반도체 회로가 새겨진 Reticle을 보관하는 자동 창고 로봇인 BRS(Bare Reticle Stocker) 매출 비중도 전체 매출의 4.8%로 나타나고, 디스플레이 제조 라인에서 Glass와 Cassette를 이송하는 로봇과 진공환경에서 기판을 이송하는 자동화 모듈인 Cluster Tool인 Display Platform 매출 비중도 전체 매출의 12.2%를 차지합니다.

     

    라온테크 재무제표

    라온테크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8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 벌써 105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 이미 지난 한 해를 넘어섰기 때문에 출발은 좋습니다.

     

    라온테크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라온테크는 상장 후 로봇 관련주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상장 전 날 라온테크 주가는 22,950원에 종가를 형성했는데, 이전상장주의 최근 트랜드는 상장일 주가가 하락하는 패턴을 여러번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패턴 영향이었는지 라온테크 주가는 상장을 앞두고부터 서서히 빠졌습니다. 마지막날 양봉으로 주가가 올라오기는 했지만 2만원 초중반대 매물이 많습니다.

    <라온테크 EFEM, 출처 : 라온테크 홈페이지>

    라온테크 시초가는 이전상장의 시초가 결정 방법에 의해 결정되는데, 우선은 공모가 이상 주가 등락을 보일 가능성이 조금 더 크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최근 2만원 중반대에 형성된 물량의 손절 물량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락을 유도할 가능성 또한 있는 만큼 라온테크 상장일 단기 대응은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온테크 Load Port Module, 출처 : 라온테크 홈페이지>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현재 주가보다 더욱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추세가 만들어지면 다시 한 번 라온테크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방법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방법

    이번 시간에는 6월 17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라온테크(232680)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라온테크는 어떤 기업인지부터 알아

    kakao777.tistory.com

    2021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1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를 비롯한 6월 신규상장 주식의 윤곽이 어느 정도 나왔습니다. IPO 일정 등에 의해 상장일이 변경되거나 다른 신규상장 주식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