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JM(123700) 주가 간단 차트분석[자동차부품주]

by 주소남 2018. 1.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자동차부품주 SJM(123700) 입니다.

     

    SJM은 자동차용 및 산업용 벨로우즈 전문 생산 기업으로 자동차의 배기계 앞쪽에 장착되어 엔진으로부터의 소음과 진동을 줄여주는 Flexible Coupling과 건축산업용 배관 및 고압가스관 등의 열팽창에 의한 신축을 흡수하는 Expansion Joint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SJM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역배열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오는 것을 볼 수 있고, 특히 지난해 연말 쯤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 이후 1월 중순까지 비교적 강한 하락 흐름이 이어져왔습니다.



     

    이후 4000 중반 부근에서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하고는 있지만 대량거래가 동반된 반등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우선 이 상승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경우 5000 부근에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의 매물대 하단으로 현재는 이 부근이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저점대비 상승추세 흐름이 강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짧은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와주면서 일봉차트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고 상승하는 것이 중장기적인 반등 흐름에서는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이평선 부근인 4600 부근이나 지난 1월 18일의 시가 부근인 45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조정이 나온다면 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을 만들면서 이후에는 더 강한 상승 추세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단기 하락추세로 전환될 때,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저점인 4380 부근이나 매물대 하단인 4420 부근을 이탈하는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전저점을 이탈한다는 것은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 모두 유의해야 할 지점으로, 중장기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고, 투매 물량까지 나오면서 하락추세 흐름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자동차부품주 SJM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4월 강한 상승이 한 번 나온뒤로는 계속된 우하향에 매물대로 보니 6000 부근 이상에 중장기적으로 물려 계신 분들도 상당수 있는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아랫꼬리를 강하게 달고, 이번주 5주선을 돌파하는 등 나름 반등 흐름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거래량이 동반된 반등이 아니기 때문에 지난해 10월과 비슷하게 일시적인 상승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반등이 일시적인 상승이 아니려면, 4940 부근에 위치한 추세 저항선을 뚫어 내면서 거래량이 실려야 합니다. 이 부근에서 강한 저항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저항을 뚫어 낸다면 그동안 중장기적으로 하락했던 주가가 반등추세로 돌아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 저항선을 뚫어 낸다면 목표가는 5900 부근까지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현재는 확실한 반등 추세는 아니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분할로 접근해야하고, 전저점 이탈시 빠르게 빠져나와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최근 단기 반등을 기대했던 물량들이 투매 물량으로 나오며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도 있는 만큼 이 부근만 유의한다면 단기 반등을 기대하고 진입해 보아도 괜찮으며, 추세저항선 돌파 유무가 단기간 중요한 맥점이 될 것 같습니다.

     

    SJM은 아쉽게도 실적 성장성이 역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5년 234억 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지만 2016년 143억으로 90억 정도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는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약 44억으로 2016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인 약 125억에 비해 크게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마도 2016년에 비해서도 지난해 실적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부품주

    SJM

    은 다행히 부채비율이 낮고 실적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이상은 재무상태표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실적 상승 모멘텀이 빠르게 돌아와야 주가도 확실한 반등이 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