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바이옵트로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1. 11. 16.

목차

    11월 18일은 코스닥 시장에 반도체 부품 검사장비 업체인 바이옵트로(222160) 주식의 이전 상장일 입니다.

    바이옵트로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옵트로(222160)는 어떤 기업?

     

    바이옵트로는 반도체 부품 검사장비 제조 업체인쇄회로기판(PCB) 검사장비인 전기검사기(BBT)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Vision 및 계측기술을 활용한 반도체 substrate 검사장비 제조 및 AI기반 Robot system 공급을 주업으로 함과 동시에, 공장자동화(FA)장비에 대한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PCB 제조공정 중 최종 단계에서 제품의 Solder Mask Open 회로에 동일한 위치로 배열된 도전 금속판을 접점시킨 상태에서 각각의 판에 전류를 통하여 각 제품의 회로 결손여부 (회로의 Open/Short)를 테스트하여 기판의 전기적 신뢰성을 확인해주는 설비를 제작,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이옵트로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바이옵트로 지분구조상 얽힌 바이옵트로 관련주는 없습니다. 바이옵트로는 상장 후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관련주나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 PCB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옵트로 실적(재무제표)

    바이옵트로는 3월 결산법인으로 지난해 약 161억원의 매출과 29억원의 영업이익, 2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1분기(4월 ~ 6월) 약 60억원의 매출과 20억원의 영업이익, 21억원 가량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이옵트로 공모와 공모가

    바이옵트로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0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바이옵트로 공모가는 7,5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바이옵트로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옵트로 수요예측 결과

    바이옵트로는 지난 11월 3일부터 4일까지 360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205.12대 1의 비교적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360곳 중 51곳이 바이옵트로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7,500 ~ 8,5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119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으며,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낸 곳이 115곳에 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모가 밴드 하단 미만을 제시한 곳도 66곳이나 되면서 수요예측은 비교적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이에 바이옵트로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하단인 7,500원으로 확정되었고,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바이옵트로 공모 청약 경쟁률

    바이옵트로는 이번 상장 공모주 100만주 가운데 75%인 75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25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이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에서 바이옵트로는 68.11대 1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는데,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 전 주가가 9,000원대에서 7,000원대로 하락해 공모가 부근까지 내려앉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에 큰 메리트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바이옵트로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 따르면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8,416주 가운데 미확약 물량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있지만 배정된 75만주에 대한 미확약 비중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바이옵트로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바이옵트로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PCB 전기검사기인 'BBT 장비'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94.73%에 달하고, 용역 등 기타 매출 비중이 5.27%로 나타납니다.

     

    매출이 BBT 장비 한쪽으로 쏠려있기 때문에, 향후 매출 다변화가 필요해보이며,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는 사업구조입니다.

     

    바이옵트로 최대주주

    바이옵트로 최대주주는 김완수 대표이사 외 5인으로 이번 공모 후 38.4%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바이옵트로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바이옵트로 상장일 시초가는 상장전일 정확히 정해지겠지만, 현재로서는 코넥스에서 코스닥 이전상장 종목 시초가 결정 방법에 따라 8,422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8,422원은 상장 전일 수정됩니다, 30일 시장 평균가)

    바이옵트로 상장일 전일까지 현재 주가를 유지한다면 바이옵트로 상장일 시초가는 대략 7,600원 ~ 17,000원 정도 안에서 형성될 수 있고, 시초가 더블 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바이옵트로 상장일 최대 주가는 2만원 초반대로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기준가가 상장일 전일까지 포함이기 때문에 유동적입니다)

     

    바이옵트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바이옵트로는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비교적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져있는 IPO주입니다.

    반도체 업황 개선이 뚜렷한 상황이고, 향후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다만,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종목의 경우, 상장 첫 날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상장일 공모가를 이탈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는 만큼 상장일 진입은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옵트로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바이옵트로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바이옵트로 공모주 청약방법

     

    바이옵트로 공모주 청약방법

    이번 시간에는 11월 18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반도체 부품 검사장비 제조 업체 바이옵트로(22216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옵트로는 11월 9일부터 11월 10일

    kakao777.tistory.com

    코넥스 상장기업 바이옵트로 PCB 전기검사기 업체

     

    코넥스 상장기업 바이옵트로 PCB 전기검사기 업체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코넥스 상장기업 바이옵트로(222160) 입니다. 바이옵트로 는 광부품제조장비와 측정장비 그리고 비전 기술을 이용

    kakao777.tistory.com

    트윔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트윔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11월 17일은 코스닥 시장에 인공지능(AI) 검사설비 전문 업체인 트윔(29009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트윔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