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디스커버리(006120) 주가 간단 차트분석[SK케미칼 기업분할]

by 주소남 2018. 1. 2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얼마전 기업분할을 결정한 SK디스커버리(006120) 입니다. SK디스커버리는 SK케미칼의 새로운 사명으로, SK케미칼은 지난해 6월 21일 지주사 전환을 위하여 인적 분할을 결정했고, 단순 인적분할로 그린케미칼스(Green Chemicals)와 라이프 사이언스(Life Science)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신설 회사인 SK케미칼을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SK케미칼은 투자 부문을 맡게 되면서 SK디스커버리로 사명을 변경한겁니다. SK디스커버리는 기업 가치가 브랜드로열티를 수취하지 않아 보유지분가치와 동일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SK디스커버리의 유 지분을 살펴 보면 SK가스(45.6%), SK신텍(100%), SK플라즈마(60%), SK건설(28.3%) 등으로 총 지분가치는 1조 602억원으로 이들 자회사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전망이 기대되기 때문에 SK디스커버리의 향후 주가 전망도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9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꾸준히 이평선 정배열 흐름을 보이며 상승 흐름을 타다가 기업분할로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이후 거래재개날 대량거래가 몰리며 장중 25% 가까이 급등하기도 했지만 이후 1월 중순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졌으며, 이후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50500 부근 까지 단기 매물 저항이 존재하며, 이 매물 저항을 돌파할 경우 53800 부근까지는 비교적 매물 부담이 덜합니다. 지난 1월 중순의 저점과 이어 추세선을 만들어보면 이 추세선은 현재 46000 부근에 있고, SK디스커버리를 단기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SK디스커버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SK케미칼 기업분할

    이후 그 다음주 장대 음봉이 나왔고, 20주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면서 지난주 다시 약한 반등이 나왔습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하지 않은 상황으로, 주봉차트만 본다면 충분히 급등도 가능한 위치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거래량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조지표MACD Oscilator가 하락쪽으로 다이버전스되어 지표가 불안하기 때문에 지지난주와 지난주 지켜주었던 20주선이 단기간에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20주선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 즉, 금요일 기준으로 이탈한다면 그 아래 추세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도 주의깊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온 42300 부근과 그 아래 2016년 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인 38800 부근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가장 아래 추세선인 388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이를 손절라인으로 생각하고 대응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 손절라인은 평단가가 40000 안팎 부근에 형성되어 있어야 이성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다면 단기 대응법으로 대응하되, 단기 손절라인 이탈시 비중을 50% 이상 줄였다가 이후 재차 420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에서 비중을 다시 늘리는 것도 고려해 보면 좋겠습니다.

     

    SK디스커버리의 지난해 실적은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016년에 비해 조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지만 당기순이익은 2016년에 비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도 160% 대로 비교적 높기는 하지만 재무 건전성도 괜찮은 기업이고 자회사들의 전망도 괜찮기 때문에 우선 20주선 부근만 지켜준다면 재차 우상향 추세 흐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20주선 부근 움직임을 잘 살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