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바이오랜드(052260) 주가 간단 차트분석[헬스케어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헬스케어 관련주 SK바이오랜드(052260) 입니다. SK바이오랜드는 의약품 및 화장품 원료사업, 인공장기산업, 생물소재 및 진단시약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천연물, 미생물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화장품원료 시장의 9.8% 가량을 점유하고 있고 생물산업 화장품원료 시장의 49% 가량을 차지합니다. 신규 시설인 오송공장의 화장품원료 및 의약품원료 생산시설 준공으로 주력제품인 히아루론산, 알부틴, 마치현추출물, SC Glucan 등의 고른 수출 확대에 힘입어 수출 실적이 상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태양전지관련주 SKC의 자회사로 SKC와 함께 BHC(Beauty & Healthcare) 분야에서 SK바이오랜드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헬스케어 관련 사업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4차산업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헬스케어로 분류해 잠시 소개해드린 기업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SK바이오랜드 주가 일봉차트인데,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지난 9월말, 단기 저점 확인후 주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현재 이평선 정배열에 전형적인 상승추세 흐름 진행중인 종목입니다.

     

    지난 1월 16일 전날의 1623%를 기록하는 거래량과 함께 비교적 강하게 올라온 이후 현재 고가 놀이를 하면서 10일선도 끌어 올린 상태로, 10일선을 이탈했다가 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었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려면 아주 완전히 데이트레이딩 시점으로 짧게 대응하거나 혹은 스윙 관점으로 조금 여유 있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정쩡하게 단기 대응한다면 지난 1월 16일 상승분을 오히려 반납하면서 손실권에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일봉차트상 지난 연말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은 227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지난해 9월말부터 이어져오는 긴 추세선은 20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매물대 하단은 18000 부근입니다.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가장 위의 추세선인 227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추세선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고 그 아래 추세선까지 보는 것도 좋겠지만 그렇게 된다면 단기가 아닌 중기 스윙 관점으로까지 시일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아니면 가장 이상적인 대응방법은 현재 진입해 있는 분이나 진입을 고려하신 분이 있다면, 오늘 기준으로 227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진입 및 추가 진입 시점으로 잡고 보되, 지난해 9월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20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방법입니다.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18000 부근 손절라인은 조금 더 길게 보시는 중장기 투자자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으로 그 이유는 아래 주봉차트를 보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헬스케어 관련주 SK바이오랜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장대 양봉이 여럿 보이고 지난 10월 저점 대비 주가가 약 66% 가량 올라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으로 본 20500 부근에 위치해 있어 이를 이탈한다면 손절하는 방법도 괜찮지만 길게 보시는 분들은 오히려 이 이탈 지점을 추가 진입 시점으로 잡고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현재는 어느 정도 괴리감이 있는 라인이고 단기적으로 상승이 강하게 나온 자리이기 때문에 일봉차트상 추세가 무너진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빠르게 비중을 정리했다가 이후 비중을 늘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매매를 잘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중기 이평선인 60주선이 있는 180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20500 부근의 주봉차트 추세선, 일봉차트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20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하여 평단가를 크게 낮추어 놓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10월 저점 대비 66% 가량 올라와 있는 상황이고 또한 올해 1월 중순 강한 단기 상승이 한차례 나왔기 때문에 현재 이격도가 많이 벌어진 상황이고,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려면 어느 정도 단기 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감안해야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SK바이오랜드는 실적과 재무가 괜찮은 기업입니다.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영업이익도 그러했지만, 지난해 4분기 컨센선스까지 합쳐 본 결과 2016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조금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실적 성장성이 조금 정체된 것을 제외한다면 부채비율도 낮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며 4차산업과 헬스케어 관련 모멘텀으로 전망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지난 1월 16일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고 이에 대한 흔들기로 인해 단기 급락까지 염두해 두고 진입한다면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괜찮은 기업이니 SK바이오랜드 주주분들 예비 주주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