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이노베이션(096770) 주가 간단 차트분석[자원개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3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자원개발 관련주 SK이노베이션(096770) 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SK의 자회사로 국민연금이 10%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SK그룹이 정유화학 부문의 사업을 조정하며 2007년 설립되어 SK에너지(정유), SK종합화학(석유화학), SK루브리컨츠(윤활유) 지분을 100% 보유한 지주회사입니다. 2011년 1월 SK에너지, SK종합과학과 물적분할을 완료한 SK이노베이션은 자원개발(E&P)과 리튬이온 전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분할된 SK에너지는 국내 최대 정제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SK종합화학은 에틸렌과 PP, HDPE, LLDPE 등을 생산하며 화섬원료인 PX 역시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자원개발을 주로 하며 지주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원개발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이 구성되어있고 자회사들 덕분에 2차전지 관련주 및 전기차, ESS(전력저장장치)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을 보유하고 있어 모멘텀은 많은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SK이노베이션(096770)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초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최근까지 파동을 그리면서 점차 하락하던 주가가 120일선을 이탈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더니 다행히 재차 120일선 위로 올라오며 어제는 비교적 대량 거래가 실리며 그동안 하락을 만회하는 장대 양봉이 만들어졌습니다.

     

    아직 매물대 상단인 211000 부근을 돌파하지는 못했지만 매물대 저항이 강해보였던 207000 부근을 돌파함으로써 골든크로스가 일어나며 어제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전고점 이상을 노려볼 수 있는 자리로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추가 진입 여력을 남겨둔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해도 괜찮을 종목입니다.

     

    다만 하락시, 120일선 부근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는 것이 좋고, 추가 진입 이후에도 하락추세가 멈추지 않고 하락하여 지난 9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92000 부근의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커지며 하락시에는 단기 급락이 나올 수도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자원개발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지난 한해 특히 하반기 상승 흐름이 괜찮았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강한 추세선이 만들어지면서 11월 고점을 찍을 때까지 네 달 넘게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이후 주가가 횡보하면서 올라오는 추세선을 자연스럽게 이탈하게 되었고, 이후 주봉차트상으로는 20주선 부근을 이탈하면서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지기는 했지만 지난주부터 주가가 회복되기 시작해 이번주 현재까지는 꽤 강한 장대 양봉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평선들도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발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에 이탈했던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2185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어쩌면 이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상승시 에 부근을 잘 지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하면 좋지 않은 위치는 우선 191500 부근으로 지지난주 나왔던 저점입니다. 이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이탈한다면 170000 초반 부근까지도 빠질 우려가 있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여 놓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비중을 줄였다가, 2016년 6월부터 장기로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존재하는 166000 부근(추세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시일이 지날수록 조금씩 상승합니다) 안팎에서 추가 진입해볼 수 있으며, 추가 진입 한 이후에는 최종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 부근인 1510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전저점인 1915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대응 방안까지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우선 단기적으로는 전저점을 이탈하는지의 여부가 중요할 것 같은데, 어제 비교적 강한 거래량을 동반해 하락추세를 되돌리는 상승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단기간은 상승쪽으로 방향성이 잡힐 수 있을 것 같아 한시름 덜어도 될 듯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4분기 컨센선스 실적까지 합해 본다면 2016년과 비슷한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며 당기순이익은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전망입니다. 부채비율도 100% 안쪽이고 워낙 대기업이기 때문에 재무 건전성은 좋은 기업이며, 이렇게 움직임이 둔하고 재무건전성이 우수한 기업은 상승시 진입하는 것보다는 하락시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진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부디 어제의 상승이 단기 상승 시발점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