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HMM 주가 공매도에 운다

by 주소남 2022. 8.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선박과 물류 사업을 하는 HMM(011200) 주가가 공매도에 울고 있습니다.

    HMM은 어떤 기업이고, 최근 이슈와 현재 공매도 상황, 주가 전망 등을 짧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MM(011200)은 어떤 기업?

     

    HMM은 100여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과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최고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 업체입니다.

    <출처 : HMM 홈페이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와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 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는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고,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흠슬라'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HMM 주가 공매도에 울다

    올해 초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포스팅에서는 HMM의 주가 상승 이유를 분석해 보았는데, 최근에는 공매도 때문에 주주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HMM(011200) 주가가 조정을 끝내고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HMM은 주식시장에서 흠슬라라는 명

    kakao777.tistory.com

    최근 HMM 공매도 매매 비중은 최대 30%대까지 치솟으면서 주가 상승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16일 공매도 거래대금이 약 270억원에 달하는 등 최근 상승추세가 공매도로 인해 제한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6월 단기 추세선을 이탈할 당시에도 공매도 매매 비중이 최대 30%대까지 치솟는 등의 모습도 있었습니다.

     

    공매도는 시장가로 매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주가 하락을 불러오지는 못하더라도 상승을 제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주가를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 공매도 대책

    지난 6월 증시 하락이 강하게 나타나자 투자자들은 한시적 공매도 금지 제도를 원했고, 윤석열 정부에서도 공매도 대책을 조금씩 내세우고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 정책은 시행하지 않지만 과열종목 제도를 강화하는 취지로 공매도를 엄벌하겠다는 생각인데, 공매도 금지 만큼의 실효성이 있을지는 현재로서는 의문입니다.

     

    HMM 주가 전망(일봉 차트)

    HMM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최근 3거래일 연속 음봉으로 단기 하락 파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행히 지난 1월말 저점과 최근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고, 아직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 위에 주가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완전한 단기 하락 추세로 접어들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강해지는 공매도로 인해 투자심리가 악화되었고, 하락시 추세선이 위치한 22,600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져 주가가 강한 하락을 보일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HMM 주가 전망(주봉 차트)

    HMM 주식 주봉차트상으로는 다행히 21,000원 부근까지 추세선 지지라인 및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있습니다.

     

    HMM 주가가 하락할 때, 일봉차트상 22,600원 부근을 이탈할 경우 장중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는데, 오히려 21,000원 부근을 깨지 못하는 하락이라면 단기 진입 시점으로 보아도 괜찮습니다.

     

    물론, 이 때 공매도 비중이 많지 않아야하고, 접근했다가 21,000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반드시 탈출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HMM은 포스트 코로나와 환율 영향 등으로 인해 올해 큰 폭의 실적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이러한 기대감이 지난해 이맘때쯤까지 주가에 반영되었다가 현재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점 대비 주가가 약 37% 가량 하락했고, 주봉차트상 지지라인만 다시 한 번 확인한다면 혹은, 이탈 후 1만원대까지 빠진다면 오히려 강한 매수세가 들어올 수도 있는 만큼 위험구간 이탈시 지속적으로 체크 해 볼 필요가 있는 종목입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스피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

     

    코스피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스피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 1. 한국

    kakao777.tistory.com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HMM 주가 상승 이유가 이거였어?(Feat. 흠슬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HMM(011200) 주가가 조정을 끝내고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HMM은 주식시장에서 흠슬라라는 명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