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오늘 하루 장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2월 12일 증시체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지수는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 모두 오름세를 보였지만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았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세를 보였지만 개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가 오름세였고, 대표주인 삼성전자의 주가가 오른 것이 코스피 지수의 상승세를 이끌었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증시가 불안감 속에 크게 하락했지만 종가기준으로 올라와주면서 오늘 우리나라 증시도 혼조세를 예상했지만 비교적 명절을 앞두고 차분하게 오늘 증시가 흘러간 것 같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피 시장에서는 대형주 중심의 상승세를 보였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컴퓨터 서비스 업종들이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상승 361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458종목으로 +0.91% 상승한 2385.38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코스닥은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0종목, 보합 103종목, 하락 632종목으로 +0.08% 상승한 843.24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지수가 상승한 것은 대형주 위주의 상승 종목이 많았다는 이야기이고 변동성이 크지 않았다는 것은 다른 날에 비해 거래량이 적었던 하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두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제약주인 알파홀딩스와 알리코제약이 그 주인공인데, 알파홀딩스는 신약 개발 기대감에 지난주부터 상한가 랠리를 이어오면서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했고, 오늘 신규상장한 알리코제약은 제네릭(복제약) 기업으로 기대감으로 인한 상한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월 둘째주 들어서기 전부터 설연휴 전까지는 조금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오늘 지수는 반등했지만 대부분 종목들이 좋지 못했고 대형주 위주의 약한 상승만 있었습니다.
제 이번주 관심 종목 중 바이오제네틱스가 좋은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해 개인적으로 진입하지 않았으며, 이제 2거래일 정도 남았기 때문에 아마 내일까지는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을 겁니다. 오히려 연휴를 앞둔 14일, 거래량이 몰릴 가능성이 있지만 급할 것 없는 분들은 되도록 연휴 이후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증시가 일시적으로 반등했다고 하지만 확실하게 반등 추세가 나온 것은 아니며, 우리나라 지수 차트가 여전히 주봉차트상 위태위태해 보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아직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위의 차트는 코스피 주봉차트인데, 2016년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지난주 강하게 이탈하는 것을 보고 이번주도 불안불안한 모습을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여차하면 2300선을 무너트려 재차 지수 조정이 강하게 이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기 때문에 적어도 설연휴 전까지는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했다고 했던 이유입니다.
60주선 부근을 지지해주는지 우선 체크해 보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좋으며, 이탈한다면 2200 아래까지도 하락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설 연휴 이후에는 이러한 부분도 함께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코스닥 주봉차트 흐름은 조금 더 낫습니다. 지난주 하락으로 확실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위에서 등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추세선 부근까지 하락이 나온다고 본다면 5% 정도 지수가 더 하락 후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이번 연휴를 앞두고 어느 정도 조정이 나온다면 연휴 이후에는 재차 빠르게 회복이 가능할 수 있다고 보았는데, 이번주 종가가 어떻게 끝날지 두고 봐야 겠습니다.
코스닥 주봉차트를 보다시피 그동안 코스닥 상승 추세 흐름이 굉장히 좋았고, 900선을 사상 최초로 돌파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800선으로 내려왔고, 이제는 800선을 지켜주는지의 여부에 따라 재차 반등을 할 수 있을지 아니면 다시 긴 조정이 이어질지 판가름이 날 것 같습니다.
이제 2거래일 남았습니다.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다면 증시체크는 따로 하지 않으나, 만일 특이 동향이 생긴다면 증시체크를 다시 한 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이 마감되고 나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것도 생각중이긴 한데 구독자 분들 께서 장중에 원하시는지 장이 마감된 후에 마감 시황을 원하시는지 몰라 우선 반응이 오는대로 컨셉을 잡고 운영하려고 합니다. 오늘 하루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