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경방(000050) 주가 간단 차트분석[면직물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1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면직물 관련주 경방(000050) 입니다. 경방은 면직물, 내의, 양말, 신발용품의 원사와 각종 의류 원료 등의 방적사 및 가공사를 생산, 제조하는 원재료 생산업체 및 부동산임대업체 입니다.

     

    영등포에 타임스퀘어를 가보신 분들은 경방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바로 타임스퀘어 개발 주체가 경방이고, 경방은 이 외에도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과 계약관리(콘트랙트 매니지먼트)를 맺고 호텔 경영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이 호텔은 코엑스 두 배에 달하는 타임스퀘어 복합몰에서 쇼핑몰과 같은 동에 위치하며 5층부터 15층까지 총 183개 객실로 운영됩니다.

     

     

    매출 구성은 내수가 약 70%, 수출이 30% 정도이며 경남베트남은 현지에서 우수한 품질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베트남 공장은 1공장 안정기, 2공장 공정안정화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경방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최대주주 및 관계사 지분이 76.93%에 달하기 때문에 유통주식수는 총 주식수의 약 23%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통주식수를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거래량이 많지는 않은 종목입니다.

     

    일별 거래량이 3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았고 이 때문에 주가 움직임은 비교적 답답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금요일 약 475,000주의 거래량으로 장 중 20% 가까운 상승 흐름을 보였고 그나마 이전 보다는 거래량이 많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수급은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경방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15400 부근 이탈 유무를 확인하시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일이 조금 지나면 5일선도 아마 이 부근까지 올라올 것 같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급등 이후 현재 고가놀이 진행중이지만 15400 부근 이탈시 재차 14000 초반 부근까지도 빠질 우려가 있어보이며, 그렇지 않다면 이번 상승 추세 흐름이 계속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지켜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면직물 관련주 경방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장대 양봉으로 이동평균선들의 흐름을 상승 쪽으로 돌려 놨고,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현재 상승 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로 매물 부담이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거래량으로는 위의 매물을 모두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 추가 상승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승 추세 흐름이 지속된다면 우선 주봉차트상 120주선 돌파 유무와, 그 위의 매물대 상단인 17000 부근 돌파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근들을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한다면 확실한 바닥 확인 이후 상승 추세가 지속되어 전고점 부근까지도 상승을 노려볼 수 있는 차트가 됩니다.

     

    다만 그렇지 못할 경우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고, 하락파동이 나올 때에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135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주 기준으로 13500 기준이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추세선은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13500 부근에 있는 손절라인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해도 괜찮으며, 평단가를 14000 부근 안팎으로 만들 수 있도록 운용하면 더 없이 좋습니다.

     

    현재가 부근은 단기적으로 보고 진입해도 괜찮은 구간이기는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분할로 14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방은 지난해 베트남 등 해외부문 매출 증가로 실적은 2016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는 2016년 3분기 보다 조금 늘어난 수익성을 보이며 4분기 실적만 2016년 4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만 나온다면 실적 성장성도 기대됩니다.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유보율도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 리스크는 크지 않으나 수급이 원활치 않기 때문에 단기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