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려산업(0021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사료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사료 관련주 고려산업(002140) 입니다. 고려산업은 가축용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업종으로 하는 기업으로 배합사료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위하여 식육사업부문도 함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배합 사료업체 최초로 전자동 공정제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품의 표준화와 균일화를 달성하여, 최적 배합비율의 고효율 배합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부산과 대구 양대공장의 실험실에서 고품질의 신제품 개발, 농장자동화, 사양관리 등 전 부문에 걸친 선진기술 이전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고려산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하향 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고, 단기적으로도 2월 초부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어제 종가기준으로 5일선을 탈환하면서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는 남아 있지만 2800 부근부터 단기 매물 저항 및 이동평균선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고, 이 부근을 넘어서고 거래량이 실리면서 상승하는 것은 좋은 징조입니다. 이 부근을 넘어 선다면 2950 부근을 목표가로 잡고 보아도 좋습니다.

     

    반대로 중요한 것은 손절라인입니다. 지난해 연말 저점이 현재가 대비 약 3.47%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 만큼 그동안 하락 흐름이 지루하게 이어져왔고, 전저점을 이탈한다는 것은 단기적으로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고려산업을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전저점을 이탈하는지 유무를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주봉차트까지 본다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보아도 좋으나, 단기적으로는 전저점 이탈시 다시 주가 회복이 더딜 수 있기 때문에 단기 대응해야 하는 분들은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료 관련주 고려산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고, 지난 한해 최고점 8880 부근을 형성하고 2분기부터는 계속된 하락 흐름이 이어져왔습니다.

     

    이러한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여태까지 이어지고 있고, 아직 확실한 바닥 신호는 나오지 않았으며, 반등 신호도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지난 2016년 5월부터 추세선을 이어보면 이 추세선은 현재 247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설정해 두어도 좋습니다.

     

    다만추세선을 이탈할 경우에는 주봉차트도 완전히 깨지게 되고,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하기 때문에 추세 심리선이 무너지면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비중이 크다면 비중 조절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고려산업부채비율은 100% 안팎으로 적정 수준이지만 영업이익이 매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약 46.8억으로 2016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인 약 57.4억에 비해 하락한 모습을 보입니다.

     

    2014년 이래로 영업이익 하락세를 보이면서 성장성은 다소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사료 관련주로 구제역이나 AI 관련되어 간혹 시세가 나오기는 하지만 차트상 위로 엄청난 매물대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선 거래량이 회복되어야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