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려아연(0101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아연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아연관련주 고려아연(010130) 입니다. 고려아연은 (주)영풍의 자회사로 비철금속제련회사입니다.

     

    아연과 연의 생산판매를 주업종으로 하는 기업으로 이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가 같고, 기타 금, 은, 황산 등은 아연과 연제련 과정에서 회수하는 유가금속과 부산물의 일종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려아연 본점소재지는 강남대로 542에 있는 영풍빌딩에 위치해 있고, 논현역 2번출구 바로 앞에 있습니다.

     

    비철금속은 글로벌 시장 상황과 연동되기 때문에 투기적 수요 등 수급 상황 이외의 세계 금융 시장 환경 변화에도 제한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고려아연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것도 감안 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고려아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은 4860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올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1월 말 이탈한 이후 현재가와 괴리가 생긴 상황입니다.

     

    현재 단기 상승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도 수렴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만일 하락하여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진 추세선인 486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주가 회복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반등 추세 흐름이 좋고, 위로 매물 부담도 강하지는 않은 상황이며 이동평균선들도 수렴하면서 기술적반등이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큰 상황입니다.

     


     

     

    위의 차트는

    아연관련주

    고려아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파동을 그리면서 우상향하고있고,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도 반등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최고점은 550000 부근인데, 충분히 이 부근을 넘어설 수 있는 위치이고, 주봉차트상으로도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모으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조심해야 할 위치는 두군데입니다. 우선 가장 강한 매물대의 하단인 487000 부근과 2017년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470000 부근입니다.

     

    이를 토대로 차트상 대응법을 살펴보면 중장기적으로 보고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시, 487000 부근을 이탈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 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진입합니다.



     

    추가진입하여 비중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추세선 위에서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하여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크게 줄이거나 손절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대응방법이 좋습니다.

     

    물론 이는 계속된 하락시 대응방법이며,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강하게 실었을 때 보다 리스크 완화 차원에서 좋은 대응방법입니다. 주봉차트상 장기 추세선은 현재 47000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고려아연은 부채비율도 낮고, 2015년 이후로 지난해까지 꾸준히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매출액도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재무제표가 분식회계가 아니라면 굉장히 좋습니다. 실적 전망도 괜찮은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유보율도 높아 무상증자 가능성도 있고, 한 주당 주가가 높기 때문에 어쩌면 삼성전자처럼 액면분할을 기대해 볼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아연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수혜로 고려아연도 주가가 계속해서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아연가격도 계속해서 체크해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