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영(0984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로봇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2.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로봇 관련주 고영(098460) 입니다. 고영은 세계 최초로 3D영상 측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주력 상품은 스마트폰 등의 인쇄회로기판(PCB)에 납을 칠하는 과정에서 불량을 검사하는 납 도포 검사장비(SPI)와 기판 위 제품이 제 위치에 부착되었는지를 검사하는 부품장착 검사기(AOI) 입니다.

     

    앞서 집중분석 코너에서 고영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해 놓았으니 이전 분석글을 참고하시면 조금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고영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고영은 일별 평균 거래량이 약 10만주 안팎이고 최근에는 5만주 안팎까지 거래량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보통 추세가 결정되면 한쪽 방향으로 오랫동안 유지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파동 크기가 조금 큽니다. 지난 1월 중순부터 이어져온 강한 추세선을 따라 수 많은 양봉을 형성하며 주가가 서서히 오름세를 타다가 2월 초 이를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횡보 흐름을 보였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조금 변동성이 강해지기는 했지만 다행히 86000 부근까지 단기 매물 지지선이 잘 잡혀 있어 크게 무너지지는 않고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60일선 부근 이탈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곳이 가장 강한 매물대가 위치한 자리이며 이를 이탈하고 내려오는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지난해 9월부터 이어져오는 조금 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겠습니다. 대신, 이렇게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86000 부근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데, 이 때 추가 진입 여력이 가능해야만 리스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비중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로봇 관련주

    고영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꽤 오랫 동안 우상향 추세 흐름이 이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집중분석 시간에 소개했을 당시에도 우상향 추세 흐름이 유지되고 있었는데, 현재는 그보다 더 높은 가격대에 위치해 있고, 하락 파동이 한 번쯤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우상향이 계속해서 유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의 기울기를 계속해서 높여가면서 꾸준히 우상향하고있고,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52주 신고가를 경신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상승이 가능한 위치입니다. 현재 보유중이라면 홀딩해도 괜찮은 자리입니다.

     

    신규로 진입할 분들이나 고점 매도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일봉차트상 단기 매물대 이탈 지점을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기준으로 추가진입, 손절 여부를 확인하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2016년 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 완만한 가장 아래 추세선은 제외합니다.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705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하락파동 이후 9월 초부터 다시 만들어진 추세선은 현재 797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다면 중장기 손절라인을 지난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으로 잡으면 될 것이고, 추가 진입 여력이 남아있다면 오히려 이 부근을 이탈시 추가 진입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진입 이후에는 그 아래 추세선인 70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으면 됩니다. 현재 이 추세선들은 각각 79700부근과 7050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추세선은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고영테크놀러지는 재무와 실적이 괜찮은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도 2016년에 비해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2015년 이후 매해 실적 성장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주가도 꾸준히 우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로봇 관련 테마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전망이 기대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고영 주주분들 예비 주주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