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전기요금 인상에도 한국전력 주가 하락 이유

by 주소남 2023. 1. 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3년 전기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한국전력(015760) 주가가 2023년 첫 시작, 큰 폭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전기요금 인상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한국전력 주가가 하락한 이유와 앞으로 주가 전망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한국전력은 어떤 기업?

     

    한국전력은 한국산업은행의 자회사로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전력 자원의 개발과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 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또한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원자력발전 사업과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 설계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전기료 인상 관련주?(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한국전력은 국내 전기를 공급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전기료 인상 관련주로 움직입니다. 다만 최근 9월 전기료 인상 당시에는 일시적인 주가 상승이 있었지만 이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따라서 전기료를 인상한다고 해서 한국전력이 무조건 전기료 인상 수혜주로 본다기 보다는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또한 2023년 전기료 인상과 관련하여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했지만 정작 전기료 인상 당일, 주가가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전력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한국전력 전기료 인상에도 주가가 하락한 이유 - 기대치 못 미치는 전기요금 인상

    한국전력 주가

    한국전력 주가는 전기료 인상 당일, 전일 대비 -11.24% 폭락하면서 2023년 첫 스타트를 불안하게 출발했습니다.

     

    우선 한국전력이 전기료 인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폭락한 이유는 전기요금 인상 폭이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3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은 전기요금을 kWh(킬로와트시)당 13.1원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산업부와 한국전력이 주장한 연간 전기요금 인상 적정액은 kWh당 51.6원이었는데, 주식시장에서는 kwh당 29원 인상을 기대하고 있었고, 이에 지난 11월부터 주가가 기대감으로 서서히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장마감 이후 우리나라 주식시장 휴장일이었던 12월 30일, 산업통상부가 전기요금을 kWh(킬로와트시)당 13.1원 인상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이에 대한 실망 매물이 쏟아졌습니다.

     

    한국전력 전기료 인상에도 주가가 하락한 이유 - 외국인, 기관투자자 순매도

    한국전력 주가

    또한 한국전력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순매도세도 강하게 쏟아졌습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연간 7조3,000억원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지난해 30조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상황에서 큰 의미는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으로, 이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한국전력 비중을 축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 전기료 인상에도 주가가 하락한 이유 - 공매도

    한국전력 주가

    한국전력의 오늘 공매도 거래량은 374,315주로 지난 2020년 3월 10일 이후 최대 공매도 거래량입니다.

     

    또한 한국전력 공매도 매매비중도 7.01%에 달하고, 공매도 평균가도 2만원 밑으로 떨어지면서 투자심리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전망(일봉 차트)

    한국전력 주가

    한국전력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11월부터 강한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오늘, 이 추세선을 이탈하는 거래량이 실린 장대 음봉이 나왔습니다.

     

    기술적으로 6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았고, 매물대 하단인 18,800원 부근도 이탈하지 않았으며, 강한 하락 이후 일시적 주가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는 자리입니다.

    한국전력 주가한국전력 주가

    하지만 추세선 이탈로 인해 투자심리가 매도쪽으로 강하게 기울었고, 만일 매물대 하단인 18,800원 부근까지 이탈한다면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 하락이 더욱 강해질 우려가 있어, 이 부근 이탈은 리스크가 있는 자리입니다.

     

    한국전력 주가 전망(주봉 차트)

    한국전력 주가

    한국전력 주식 주봉차트상 최근 주가가 상승하다가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키지 못한 음봉 발생 이후 이번주 현재까지 강한 음봉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 주 초이기 때문에 이번 주 주봉 모양은 변할 수 있겠지만, 첫 날부터 강한 매도량이 터져나온 것은 현재 위치에서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한국전력 주가한국전력 주가

    주봉차트 역시 18,800원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기 때문에 이탈할 경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강하게 하락할 우려가 있는 자리이기에 유의해야 할 자리입니다.

    한국전력 주가를 중장기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오히려 이 부근 이탈시 강한 하락이 나올 때를 진입 시점으로 설정 해 평단가를 최대한 낮게 가져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국전력 주가한국전력 주가

    2020년 3월, 코로나로 인해 증시가 폭락했을 당시 한국전력 주가는 15,550원까지 하락한 적이 있었는데, 이후로 강한 반등이 나왔던 만큼 오히려 중장기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매물대 이탈 후 강한 하락시 분할로 접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올 수 있습니다.

     

    물론, 분할로 접근한다고 하더라도 당시 전저점인 15,550원 부근을 이탈할 경우에는 재차 포지션을 다시 잡아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023년 한국증시 전망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3년 한국증시 전망에 대해 짧게 코멘트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2023년 월별 주요 일정 2023년 증시 전망을 알아

    kakao777.tistory.com

     

     

    2023년 1월 1주 주간 증시일정(2023 증시 개장일 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3년 증시 개장일 등이 포함되어 있는 1월5주(1.2-1.6)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이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