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교보증권(0306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증권주]

by 주소남 2018. 3. 2.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증권주 교보증권(030610) 입니다. 교보증권은 교보생명보험의 자회사로 위탁매매업, 장내외파생상품업, 투자은행업, 자산관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로는 부동산임대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투자신탁과 사모단독펀드가 있으며, 투자신탁은 관련 부동산을 처분한 상황입니다.

     

    현재 금융투자업은 낮은 진입장벽과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위탁 수수료율 등으로 심각한 경쟁상태에 놓여져 있고 이로 인해 실적이 하락추세였지만 다행히 지난해 실적은 2016년에 비해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증권주 교보증권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1월 말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 확실한 추세선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월 초 추세선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듯 했지만 이내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는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 역할을 하면서 반등시 상승을 억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단기 하락추세로 60일선 부근을 딛고 올라오고는 있지만 대부분의 단기 이동평균선들의 흐름이 하락 추세 흐름을 가르키고, 60일선 이탈시 그 아래 매물대 지지선까지는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다만, 9750 부근부터 아래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고 이 위로 장기 이동평균선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근이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60일선과 9750 부근이 그렇게 많이 차이 나는 가격대는 아니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이라면 단기 대응보다는 확실한 지지선을 확인하는 것을 체크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대문에 손절라인을 매물대 하단과 주봉차트까지 체크하고 설정해 놓는 것이 좋으며, 그 짧은 기간 동안 대응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60일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고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증권주

    교보증권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이번주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5주선은 물론 10주선까지 이탈하고 있으며, 역시 9750 부근 아래로 중장기 매물 지지라인이 확인됩니다.

     

     

    매물대 지지선이 있다고 하여 무조건 이 부근에서 하락이 멈추고 반등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하락 속도가 둔화될 수 있고,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대가 되는 지점이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이라면 추가 진입은 자제하되, 관망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물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본다면 현재 완연한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지난 수요일 매도하는 것이 맞았으나, 현재 보유중이시라면 차라리 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과 매물대 하단까지 지켜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905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88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9050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도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현재 하락 파동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 추세선 위에서는 반등의 기회가 여럿 있습니다.



     

    때문에 이 하락파동이 진정되길 기다렸다가 추가 진입을 하되, 추가진입은 추세선 위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비중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하락하여 매물대 하단인 88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실망 매물과 함께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급락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교보증권은 2016년에 비해 지난해 실적 성장성이 이뤄진 기업입니다. 각 증권사들은 수수료 전쟁으로 인해 출혈경쟁을 하기도 했지만 전 사업부문의 영업호조세가 유지되고 경쟁력과 수익구조가 강화되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라고 하기 때문에 실적이나 재무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적어 중장기적인 전망을 보기에도 괜찮은 종목입니다. 다만 하락 파동이 나올 때, 하락 시작점에서 진입하느냐, 하락 끝 지점에서 진입하느냐가 관건일 듯 싶으니 부디 이번 하락 파동이 빠른 시일내에 마무리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