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5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증시는 부진한 장)

3월 5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증시는 부진한 장)

 

3월 5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증시는 대부분 종목들이 좋지 못한 부진한 장입니다. 지난 주말 미국의 나스닥과 S&P지수가 반등을 보였지만 다우산업은 약한 하락을 보였고,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부과 결정으로 글로벌 무역전쟁 공포가 지속되면서 유럽 증시가 폭락했습니다.

 

수입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미국의 관세부과 결정이 글로벌 무역전쟁의 위기를 고조시켰다는 분석인데, 이로 인해 대부분 해외 지수들이 약세를 보였고 이로 인해 이번주 아시아 증시 시작도 좋지는 않습니다.



 

미국발 통상전쟁 우려 속에 코스피는 나흘 연속 하락하고 있고, 코스닥 역시 지난주 금요일 잠깐의 반등을 뒤로하고 오늘 재차 하락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화학, 기계, 은행, 증권 업종의 종목들이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전체적으로 빠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53분 기준 상승 238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593종목으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상황입니다.

 

그 중 은행과 증권 업종이 좋지 못한데, 특히 증권업종에서는 DB금융투자와 KTB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대신증권, 골든브릿지증권, 부국증권, 교보증권, 한화투자증권 등 대부분 증권투자 업종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화학 업종에서 코오롱머티리얼이 6%대 상승을 보이며 홀로 분전하고 있지만 비교적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화학업종 전체적으로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가 8%대 급락 흐름을 보이고 있고, 금호석유와 OCI, 대한유화, 롯데케미칼, 한화케미칼, 백광산업, 디티알오토모티브, 코스모화학, 롯데정밀, 금호석유, 율촌화학 등이 동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에서 통신업종은 그나마 선방하고 있습니다. 지수가 좋지는 않지만 대부분 하락하는 상황에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인스코비 등의 통신업종들 모두 보합 이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하락장세인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역시 오늘 좋지 못합니다. 특히 금속, 기계장비, 인터넷, 디지털, 정보기기, 반도체, IT 부품 등 전체적으로 IT쪽 업종들이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 작성 시간 오후 1시 기준,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1종목, 보합 58종목 하락 853종목으로 역시 하락 종목수가 월등히 많습니다.

 

비교적 하락폭이 큰 IT H/W 업종에서는 엠씨넥스가 7%대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EMW, 케이엠더블유, 루멘스, 크루셜텍, 에스티큐브, 시노펙스, 에스티아이, 원익머트리얼즈, 알파홀딩스, 메카로, 홈캐스트 등이 하락 흐름을 보이며 전체적으로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계장비 업종에서 이엠코리아가 16%대 급등을 보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며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크레아플래닛이 6%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씨아이에스, 동아엘텍, 뉴파워프라즈마, 유지인트, 젬백스, 엔에스, 미래컴퍼니, 유니슨, 디엠씨, 넥스턴, 톱텍, 화신테크, 대동기어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코스닥 업종에서는 오락업종 종목들이 좋습니다. 엔터주를 포함하여 파라다이스와 같은 카지노, 리조트 관련주들의 흐름이 좋습니다. 삼화네트웍스, 레드로버, 씨그널엔터테인먼트, 팬엔터테인먼트, SM C&C, NEW, 화이브라더스, 에스엠, 초록뱀, 스튜디오드래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Ent., 키이스트 등의 엔터주 역시 오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서 상한가 종목이 현재까지는 한종목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바로 코스닥 종목인 트레이스인데, 트레이스는 "삼성전자와 함께 스마트폰용 화면상 투명지문인식 모듈개발을 2017년부터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자사의 FOD(Fingerprint On Display) 솔루션을 토대로 세계 최초의 투명지문인식폰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힘에 따라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한가로 치솟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전체적인 테마 흐름은 남북경협주로 쏠린 모습입니다. 오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 특별사절로 하는 특별사절단이 1박2일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남북경협주들이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일전부터 계속해서 대북관련주들을 체크하고 테마주 총정리 시간에도 관련주들을 정리했었습니다.

 



현재 좋은사람들이 대북 경협주 대장으로 22% 정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그 뒤를 인디에프가 바짝 쫓고 있습니다. 재영솔루텍과 제이에스티나, 신원 등도 동반 상승하고 있고 에머슨퍼시픽과 남광토건, 남해화학, 조비 등도 약한 상승 흐름으로 뒤쫓아 가고 있습니다.

 

보통 개성공단 관련주들이 오늘 힘을 받는 것으로 보이며 비료 관련주들은  약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송유관이나 전선 업체들이 중간 정도 탄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북한과 대화를 하게 되면 대북지원이 있을 수 밖에 없고, 대북지원 중 전력이나 비료와 같은 것이 대두되기 때문에 이러한 업종들이 테마군으로 쏠려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대북관련주를 제외하고는 하락하는 움직임이 보여 3월 초 오늘증시 부진한 장이 이어지고 있지만 장 마감 지금보다는 조금 더 증시가 올라 끝나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