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국순당(04365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주류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6.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미투운동 가해자로 지목되어 굉장히 시끄러운날 아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주류관련주 국순당(043650) 입니다. 국순당은 탁주 및 약주 제조업을 하는 기업으로 신선도 유지를 위해 업계 최초로 전국냉장유통시스템을 도입하여 생막걸리의 유통기한을 늘려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앞선 주류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잠깐 언급한 기업으로 국순당의 대표적인 술로는 백세주를 비롯하여 야관문주 수리, 국순당 막걸리, 대박, 아이싱, 명작, 예담 등이 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순당 담금세상'이라는 브랜드로 담금주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수입 주류로는 와인과 꼬냑, 가브리엘 등을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기내 면세에서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주류관련주 국순당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초 일시적으로 반등 흐름을 보이기는 했지만 2월부터 주가가 하락하면서 현재까지 하락 파동 흐름을 보이고 있고, 어제 5일선을 비롯하여 10일 이동평균선도 이탈하는 흐름을 보여 조금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지난 12월 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아직까지는 이탈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국순당을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홀딩 유무를 파악하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세선은 어제 기준으로 569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이 나온다면 강하게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반등시 5950 부근부터 단기 매물 저항이 존재해 저항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즉, 상승시 이 부근 부터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회전되어 위의 매물 저항을 소화해주어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의 차트는 주류 관련주 국순당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아시다시피 중장기적으로 하락 추세 흐름을 보여왔고 이동평균선들도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 동안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흐름은 몰라도 중장기적인 흐름은 실적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류 관련주들의 실적이 좋지 않습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정체기에 들어섰는데, 국순당이 영위하는 전통주 시장이 계속해서 침체를 겪고 있고 이에 따라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지난해 원가 및 판관비 절감을 통하여 영업손실폭을 2016년에 비해 다소 줄이기는 했고 투자 수익 증가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재무리스크가 큰 기업은 아닙니다. 3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부채비율이 10% 안팎으로 높지 않으며 유보율도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당장 문을 닫을 기업은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실적 성장성이 가시화 된다면 투자해도 괜찮을 종목입니다.

     

    다만 현재는 차트상 저점 신호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주가가 하락하여 52주 최저점과 약 4.5%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위치이고, 아직 이번주 1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이번주까지 포함한다면 8주 연속 음봉 흐름으로 투심도 굉장히 많이 꺾여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지 않습니다.

     

    중장기적으로 가져와 현재 손실이 어느 정도 되시는 분들은 차라리 전저점을 무너트리고 확실한 저점이 형성되기를 바라며 이 때 추가 진입하여 평단가를 내리는 전략으로 중장기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위의 일봉차트 대응법과 맞추어 단기 대응으로 바꾸어 대응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현재 차트 흐름은 좋지 않으나 전저점만 지지해 준다면 조금 시일이 걸리더라도 반등에 성공할 수 있는 종목이니 주류관련주 국순당 부디 빠른 반등이 나오길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