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글로벌텍스프리(20462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면세점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1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면세점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204620) 입니다. 글로벌텍스프리는 지난해 10월과 11월 집중분석 코너에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제 관심 종목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집중분석 코너에서도 두 번이나 다루었던 종목입니다.

     

     

    면세점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는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유안타제12호스팩과 합병하여 상장한 기업으로 1세대 텍스리펀드 전문 기업입니다. 가맹점 수 기준 국내 54% 정도 점유한 1위 사업자로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외국인 세금 환급 서비스를 시작하고 텍스리펀드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면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사후 면세점에서 물건을 사면 부가세와 소비세를 공항이나 매장에서 환금해주는 세금 환급 서비스 전문 업체로 면세점 관련주들과 테마 흐름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과 어느 정도 관련이 깊기 때문에 중국 사드 문제로 인해 사드가 우리나라에서 철수하거나 하는 등의 뉴스가 나오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사드 반대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고,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그룹의 지불결제사 '알리페이'의 사업제휴로 알리페이의 카드와 연동된 휴대전화번호만 있으면 번거로운 환급절차 없이도 자국에서 환급받을 수 있는 전자환급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알리바바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글로벌텍스프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관심 종목으로 설정해 놓고 계속해서 지켜보았는데 이후 올해 1월 말까지 주가가 30% 이상 뛰기도 했지만 현재는 단기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대부분의 이동평균선들도 하락을 가리키고 있는 만큼 단기 하락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따라서 우상향하다가 2월 중순 이 추세선을 무너트리는 흐름을 보입니다. 며칠 가지 않아 추세선 위로 주가가 다시 올라오는 듯 싶더니 재차 추세선을 무너트리면서 이후 변동성이 강해져 하락 흐름이 조금 강했습니다.

     

    다행히 어제 5일선을 아주 조금 돌파하는 반등 흐름이 나와주었고, 지난주 수요일 저점을 단기 지지라인으로 단기 반등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반등 추세가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전의 추세선이 위치한 1690 부근을 돌파해야합니다.

     

    그 전에 16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상승이 지속된다면 1600 부근부터 거래량이 붙는지, 위의 매물을 소화해주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지난주 수요일 저점인 1320 부근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지고 단기적으로 주가가 재차 올라오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면세점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아쉽게도 주봉차트상 추세선도 무너트린 상황입니다. 지난 10월 저점과 12월 하락파동시 나온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2월초 고점을 형성하고 이후 장대 음봉으로 내려오면서 이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최근까지 6주 연속 음봉 흐름을 보이면서 완연한 하락추세 흐름으르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아랫꼬리가 달리면서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지만 현재가는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보다 저항이 강한 상황으로 어느 정도 리스크 관리가 필요해 보이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이동평균선들의 흐름도 좋지 않고 주봉차트상 추세 흐름이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하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접근하려고 한다면 차라리 지난주 저점을 무너트리거나 혹은 한 주 가량 더 보고 다음주 주봉차트가 아랫꼬리를 달고 반등봉으로 돌아서는 것을 확인하고 진입하는 것이 오히려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매물대 하단인 122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실 분들은 적어도 지난주 저점인 132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분들이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글로벌텍스프리는 그동안 좋은 실적 흐름을 유지해 왔지만 지난해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2016년 대비 약 20% 가량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016년에 비해 90% 가까이 줄어들었으며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하는 등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합니다.

     

    그렇다고하여 재무가 위험한 기업은 아니며 당기순이익 같은 경우는 합병상장으로 인한 상장비용 발생으로 적자전환 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가 개선되고 이로 인해 중국과의 관계도 개선된다면 자연스럽게 재차 유요커들의 방문이 늘어나면서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차트상 하락추세가 뚜렷하나 지난주 우선 아랫꼬리가 달리며 단기 반등에 대한 가능성은 있어 다가오는 이번주가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부디 오랜 하락을 끝내고 다시 반등에 성공하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