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금양(00157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발포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1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발포제 관련주 금양(001570) 입니다. 금양은 발포제를 주력으로 하는 정밀화학 전문기업으로 2009년 하반기부터 발포제 유관 각종 첨가제 및 화학제품의 트레이딩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발포제는 스폰지 제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과 같은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입니다. 매출액의 약 70%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수출형 산업이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으로 중국현지공장으로 이전하여 생산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금양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추세선을 따라서 상승하다가 2월 초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최근까지 단기 이동평균선들과 함께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현재 2565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이 나타나는 모습도 보입니다.



     

    단기적으로 반등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일단 중요해보이지만 그 아래 매물대 지지선도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보는 것보다는 매물대 하단인 24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245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한다면 지난해 11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지난해 10월부터 완만하게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할 경우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스윙 관점으로 보아야 하는데 이러한 분들은 단기 매물대 하단인 245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발포제 관련주 금양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현재 하락파동이 진행되고 있고 단기 이동평균선들도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비교적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2400 부근 위에서는 우선 단기 반등이 가능해 보입니다.

     

    아직 하락추세가 완전히 멈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하락은 나올 수 있겠지만 2400 부근 부터는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있기 때문에 하락이 나오더라도 비교적 천천히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 있다고 하여 하락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겠지만 맹목적으로 저 부근에서 반등이 나올지는 미지수입니다.

     

    발포제 관련주 금양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21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고 추가 진입 여력이 없다면 유동적으로 비중을 조절해가면서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21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실 분들은 2200 부근 아래에서는 적어도 한 번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만에 하나 계속된 하락 후 손절을 하더라도 어느 정도 리스크를 줄여 놓은 채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금양은 지난해 실적이 괜찮습니다. 영업이익도 늘었고 곤명한금방지산개발유한공사 경영권 매각에 따라 영업외수익이 증가하면서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이 증가해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은 다소 아쉽습니다. 2016년 말 기준 부채비율이 400%대까지 치솟았고 평소 200% 안팎의 부채비율을 기록하고 있어 자금조달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추세로 인해 실적 성장성은 괜찮겠지만 부채비율이 다소 높다는 점 정도 체크하시고 중장기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