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6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혼조세)

by 주소남 2018. 3. 16.

목차

     

    날씨가 다시 조금은 쌀쌀해진 3월 16일 정오 입니다. 오늘 증시는 말 그대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뉴욕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무역전쟁의 공포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우지수는 0.47% 상승했고 나스닥은 -0.2%, S&P500 지수는 -0.08% 정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제지표는 양호했다는 반응입니다. 3월 10일로 끝난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전주 대비 4000여명 정도 줄어든 226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시장 전망치는 229000명이었다고 합니다. 글로벌 원유수요 증가전망이 유가 상승을 주도했고, 금값은 달러강세에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최근 하락을 뒤로하고 반등 흐름을 보였습니다. 지난 이틀간 하락 이후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추세 흐름은 확실한 반등 흐름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해외 영향을 받아서인지 오늘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 지수는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여전히 많습니다. 어제 정오 보다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상황은 아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이 많다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상황이라는 뜻입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기준 -0.39% 하락한 2482.6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76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427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업종의 흐름이 좋습니다. 국동이 2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SG세계물산도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신석재, 아티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한창, 이마트, 삼성물산, 롯데쇼핑, 이화산업, 신세계, 모나미, 신성통상, BGF리테일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비금속광물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큰 쌍용양회와 한일시멘트 등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철강금속 업종은 오늘 반등을 보입니다. 어제 좋지 못했던 포스코가 2%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동양철관과 하이스틸은 5%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일철강, 세아특수강, 동부제철우, 영흥철강, 휴스틸, 부국철강 등도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STX엔진과 하이골드8호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TX엔진은 유암코에 매각 예정으로 매각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었다는 소식에 어제에 이어 오늘도 현재까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이렇게 종가가 마무리 된다면 어제에 이어 2연상을 기록하게 됩니다.

     

    하이골드8호는 스팩주로 최근 급락 이후 바닥 부근에서 거래량이 늘어났고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0.14% 상승한 891.71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는 없고 상승 512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635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이 많은 상황으로 다행이 어제보다는 그 폭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업종 중에 가장 눈에 띄는 업종은 음식료담배 업종입니다. 줄기세포 관련 테마로 상승하고 있지만 네이처셀은 이 업종 대장주로 약 15% 가까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를 크게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미코젠과 미래생명자원, 풍국주정, 매일유업, 신라에스지, 한일사료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오늘 통신장비 업종도 좋습니다. 감마누와 텔콘이 나란히 8%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아리온과 홈캐스트, 에이프로젠 H&G, 비덴트, 에치디프로, 라이트론, 서진시스템, 에프앤리퍼블릭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좋지 않은 업종은 컴퓨터서비스 업종입니다. 큐로컴이 3%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업종 대장주인 텍셀네트컴도 3% 안팎의 하락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크래프트, 로지시스, 에스넷, 인성정보, 대신정보통신, 아이티센 등이 동반 하락중입니다.

     


     

     

    오늘 테마는 조선기자재업종과 줄기세포 관련주가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TX엔진 매각 이슈로 인해 조선 업종들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현진소재가 10%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진중공업, 중앙오션, 두산엔진 등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줄기세포 관련주가 큰 이슈입니다. 시장 성장성이 크다는 전망에 최근 가장 강한 테마로 자리잡고 있는데, 오늘도 네이처셀과 바이오빌 등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10%대 강세를 보이고 이 외에도 차바이오텍과 안트로젠, 코아스템, 강스템바이오텍, 메디포스트, 프로스테믹스 등이 동반 상승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지수가 조금씩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종가기준으로 봐야겠지만 오늘은 하락 종목이 더 많은 날이 될 것 같습니다.

     

    조금은 쌀쌀해진 3월 16일 장 마무리 잘 하시고 일주일 마무리도 잘 하시길 바라면서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