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깨끗한나라(0045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릴리안 생리대]

by 주소남 2018. 3. 23.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릴리안 생리대로 큰 이슈가 있었던 깨끗한나라(004540) 입니다. 깨끗한나라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화장지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와 미용티슈, 두루마리 화장지, 생리대, 기저귀 등 생활용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제지사업부는 주로 포장재를 판매하고, 생활용품 사업부는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합니다. 깨끗한나라의 생활용품 브랜드는 깨끗한나라와 화이트호스, 여성생리대 순수한면, 릴리안, 기저귀 봄날 등입니다.

     

    지난해 강원대 김만구 교수와 여성환경연대는 생리대 10종의 유해물질 방출시험 결과 제품 모두에서 유해물질이 나왔다고 발표했고 이후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논란이 일어나면서 깨끗한나라는 릴리안 전 제품의 생산을 중단했고 환불 절차도 밟았습니다.

     

    하지만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생리대와 팬티라이너에 들어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인체에 무해한 수준이라고 결론을 내림에 따라 최근 깨끗한나라측은 생리대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던 시민단체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개끗한나라는 지난해 릴리안생리대 제조 중지 및 환불 등으로 인해 실적이 크게 악화된 모습을 보였고, 회사의 명예와 신용이 크게 훼손된 만큼 그에 따른 손해를 책임지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의 차트는 깨끗한나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장기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니 100일봉 이전의 차트 흐름을 보지 않아도 하락 흐름이 길게 이어져오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고, 최근 들어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일시적으로 반등하는 모습도 나왔습니다.

     

    현재 단기 최저점인 3990 부근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깨끗한나라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깨끗한나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릴리안 생리대 사태가 벌어지기 전부터 이미 차트가 망가져 있었고, 논란 이후 거래량이 실리면서 주가가 강하게 무너졌습니다.

     

    이후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고 있고, 4000 초반 부근을 저점으로 서서히 저점이 잡히는 모양새이지만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도 강하지는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오랫 동안 4000 초반 부근을 유지했다고 하더라도 확실한 지지라인으로 보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반대로 위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4450 부근까지 매물대 저항이 존재합니다. 지난주 이 매물 저항을 소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매물을 모두 소화하기에는 거래량이 충분히 실리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만 놓고 보면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는 상황입니다. 거래량만 조금 실려준다면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4000 중반부터 매물대 저항이 약해지기 때문에 급등 가능성도 열려있어 손절라인만 짧게 잡고 대응한다면 괜찮을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4000 부근이고, 전저점은 3805 부근이기 때문에 되도록 4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지난해 하반기 릴리안 생리대 생산 중단 및 기업 이미지 훼손으로 인해 실적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2016년 실적이 2015년에 비해 증가해 실적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예상치 못한 생리대 논란으로 인해 지난해 하반기 약 333억의 영업손실을 보았고 이로 인해 부채비율도 200%대로 올라가는 등 좋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더군다나 훼손된 기업 이미지는 아직 회복되지 않고 있고 릴리안 생리대도 재생산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실적 성장성을 기대하기에는 조금 어렵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조금 좋지 않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반등한다면 4450 부근을 넘어선다면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노린다면 괜찮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실적 리스크와 훼손된 기업 이미지 때문에 약간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유의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