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남양유업우(003925) 주가 간단 차트 분석[우선주]

by 주소남 2018. 4. 6.
반응형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첫째주 증시가 마무리된 가운데 정오에 비해 소폭 오름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아쉽게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채로 끝나 조금은 개운치 않은 금요일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남양유업의 우선주인 남양유업우(003925) 입니다. 남양유업우는 남양유업의 우선주로 우선주 테마를 타기보다는 본주의 움직임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전형적인 우선주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남양유업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점으로 보이는 날도 많고, 이동평균선 역배열에 하락추세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시가와 저가, 고가, 종가가 모두 같은 점으로 표시 되는 날이었는데, 거래량이 31주에 불과 했습니다.



 

하루 거래량이 0인날도 있을 정도로 단기적으로는 수급이 크게 악화된 종목으로 아마 이러한 종목을 단기적으로 차트를 보고 대응하실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생각을 바꾸셔야합니다. 차트란 예전의 데이터와 거래량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것인데, 이렇게 거래량이 부족한 종목들은 차트의 왜곡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대응하는 사람도 없고, 세력도 없거나 아니면 작업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냥 완만한 하락 흐름이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가령 누가 몇만주 정도를 움직일 수 있다고 하면 단 몇만주 만으로도 상한가에 진입할 수 있는 것이 이러한 종목의 특성이기 때문에 차트를 분석하여 단기 대응하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고 봅니다.

 


 

 

위의 차트는

우선주

남양유업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본주와 비슷하게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아직 어느 곳이 바닥인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의 종가인 21400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선도 약하고, 하락이 나올 경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실제로, 여기서 단 몇백주의 매도 물량만 쏟아져도 10% 하락은 우습게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트를 본다면 2230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 부담이 있고, 이를 돌파하면 비교적 매물 부담이 한 결 가벼워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조차 의미가 없을 수 있어 차트에 대한 신뢰성을 크게 가져가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만일 남양유업우에 물려 계시거나 중장기적으로 투자를 위해 오래 가져가시는 분들 혹은 배당을 보고 보유하시는 분들은 남양유업우 차트보다는 본주인 남양유업의 실적과 관련해서 기본적분석에 바탕을 둔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말이 무엇인고하니, 기업의 차트를 보고 매수, 매도를 결정하는 것보다는 기업의 앞으로 실적성장성과 기대감, 기업의 투명성 등에 투자할 용의가 있다면 차트가 좋지 않더라도 홀딩하되, 만일 기업 가치가 그만한 가치가 아니라고 본인이 판단하면 손실이 크더라도 빠져 나오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앞서 본주인 남양유업 분석글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올해 예상 실적 전망은 비교적 긍정적입니다. 지난해 전체적인 원유시장의 하락세를 보였지만 업계에서는 바닥을 찍었다는 의견이 많으며 올해 예상 실적 컨센선스가 지난해에 비해 약 다섯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못미친다고 하더라도 지난해에 비해서는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업 재무는 괜찮다고 판단해 볼 수 있으니 비중을 무리하게만 가져가지 않는다면 현재 보유중일시 우선은 그냥 더 가져가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