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6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혼조세)

by 주소남 2018. 4. 16.

목차

     

    주말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해 저는 모처럼 집에서 푹 쉬었던 것 같습니다. 4월 16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말간 미국은 은행주 약세에 뉴욕 3대 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가 -0.5%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47%, S&P500지수는 -0.29% 하락했습니다. 시리아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는 다소 완화되었지만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남아있고, 은행주들이 장초반 상승하다가 하락전환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린 것 같습니다.

     

    유럽증시는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러시아 증시가 -1.83% 하락했지만 그 외의 대부분 유럽 증시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현재 미국이나 유럽 등의 주말 증시가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주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소형주 위주로 강세가 나오면서 코스피 지수는 하락, 코스닥 지수는 상승을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를 제외한 아시아 증시는 전반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14분 기준, -0.14% 하락한 2451.66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79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421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중소형주 위주로 상승이 나오고 있으나 미미한 수준이고 지수는 약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은행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약한 하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업종은 상승과 하락 종목이 절반씩 나뉘어지고 있어 어느 한 업종이 딱 좋다, 싫다 말하기 힘든 장입니다.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1%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는 대장주 포스코가 -1.53% 정도 하락하는 영향이 크며 오히려 한국특수가 25%대 급등, 대호에이엘, 황금에스티, DSR제강, 신화실업, 동부제철, 부국철강, 영흥철강 등은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수장비 업종 마찬가지로 지수가 -1% 가량 하락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모비스와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대형주들이 하락하는 영향이 큽니다. 대유플러스, 세원정공, 대우부품, 태양금속, 두올, 태원물산, KR모터스 등의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들이 상승을 보이고 있고 그나마 시가총액이 큰 종목은 현대로템과 만도 정도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코스피 시장에서 나왔습니다. 도화엔지니어링이 현재 유일하게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매수세가 몰리면서 상한가로 직행한 것 같습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국내 1위의 종합 엔지니어링 업체로 남북 SOC 사업 추진시 최대 수혜가 전망된다는 리서치가 있습니다.

     


     

     

    코스닥을 살펴보면 현재 +0.59% 상승한 897.13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이야기 했듯이 곧 900 선을 목전에 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한가 1종목 포함 상승 631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518종목 정도로 상승 종목이 조금 더 많으며 약한 상승장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약업종이 전반적으로 흐름이 좋습니다. 오스코텍이 -8%대 하락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제 관심종목이자 줄기세포 관련주인 셀루메드가 26%대 상승을 보이면서 오늘까지 3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할지 귀추가 주목되며 이외에도 안트로젠, 대성미생물, 메타바이오메드, 우진비앤지 등이 1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녹십자셀, 팬젠, 앱클론, 강스템바이오텍, 테라젠이텍스, 휴젤, 중앙백신, KPX생명, 코아스템, 동국제약, 에스텍파마, 대한뉴팜, 알리코제약, 삼천당제약, 바디텍메드, 대화제약, 경동제약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IT 하드웨어 업종도 괜찮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 에스맥이 상한가로 진입했고, 대주전자와 인터플렉스 등이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이엠텍, 알파홀딩스, 엠씨넥스, 아이리버, 크루셜텍, 파트론, 비덴트, 에이프로젠 H&G, 쏠리드, 다원시스, 젬백스테크놀로지, 엘앤에프, 유진테크, 테크윙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업종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지카일이 10%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는 있지만 일경산업개발, 일진파워, 이테크건설, 세보엠이씨, 국보디자인, 동원개발, 동신건설, 신원종합개발, 엑사이엔씨 등의 건설 종목들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의 주인공은 에스맥입니다. 에스맥자회사 다이노나가 코넥스에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항체치료제 개발기업 다이노나는 개발 중인 면역 항암 항체 4종류(급성백혈병 치료용 항체, 유방암 치료용 항체, 뇌종양 및 고혈압 치료용 항체, 광범위 면역 항암 항체) 관련 4000억원 규모에 이르는 라이선스아웃을 체결한 바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 시장에서 크게 두드러지는 테마는 없습니다. 다만 서서히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올라오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실제로 제가 이번주 관심종목을 체크하면서 보더라도 가상화폐 관련 테마주들이 그동안 하락을 뚫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서서히 반등이 나오고 있고, 이에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화폐와 관련된 주식들이 서서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실제 오늘 우리기술이 15%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케이피엠테크도 13%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지탈옵틱, SCI평가정보, 우리기술투자, 비덴트, 에이티넘인베스트, 이트론, 위지트 등의 가상화폐 테마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름 괜찮은 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 장에서는 수익들 내고 계셔야 합니다. 모두들 장 막판까지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면서 4월 16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