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미래에셋대우 HTS로 실시간 골든크로스 조건 검색 방법

by 주소남 2018. 4.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실시간 골든크로스 조건 검색 방법입니다. 골든크로스 말고도 실시간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조건 검색을 HTS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이로스 기준으로 설명을 하지만 키움증권 HTS나 기타 다른 HTS들도 비슷한 기능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응용하신다면 충분히 다른 HTS에서도 적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종목을 선택할 때 특히, 중장기 대응 종목이 아닌 단기 대응 종목을 선별할 때는 저도 재무나 성장성보다는 차트 변곡점을 찾아 투자하곤 합니다. 특히, 데이트레이딩 같은 경우 실시간으로 내가 생각한 조건 검색식에 만족하는 종목은 없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

    골든크로스 조건 검색

    방법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은 현재 시간 기준으로 골든크로스 종목을 실시간 포착해 놓은 종목입니다.

     



     

    참고로 골든크로스란, 대부분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를 골드크로스라고 하고 반대로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할 때를 데드크로스라고 하는데, 골든크로스는 매수 시점, 데드크로스는 매도시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역시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게 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모든 투자 이론이 정확히 맞지는 않습니다)

     


     

     

    우선 실시간종목검색 메뉴로 진입해야겠죠. 미래에셋대우 HTS 상에서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5]실시간종목검색 메뉴로 진입합니다.

     

    그렇게 되면 실시간종목검색 창이 뜨게 되고 기본적으로 골든크로스 조건검색이 잡혀있을겁니다. 골든크로스 조건은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0봉전기준 1봉이내, 1~1회 발생, 종가기준 단순 이평 단기[5]가 장기[20]를 상향 돌파

     

    오른쪽 상단에 해제 버튼을 누르게 되면 활성화되지 않았던 버튼들이 활성화 될겁니다. 버튼들이 활성화 되었다면 왼쪽 상단의 조건 설정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종합종목검색 화면이 뜨게 됩니다.

     

     

    종합종목검색에서 가격/거래량 탭의 주가이동평균에서 +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에 이동평균 크로스(골든크로스)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조건 검색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이 주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실시간 골든크로스 종목을 잡아낼 것이기 때문에 이동평균선 크로스를 더블클릭해서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자신 있다면 상세 설정도 변경해 보면서 공부해도 좋습니다)



     

    조건이 완성 되었다면 종합종목검색에서 우측 중앙쪽에 실시간 검색을 누르게 되면 오른쪽 실시간검색종목이 바뀌면서 실시간으로 종목을 필터링하기 시작합니다. 골든크로스 외에도 데드크로스, MACD 이탈 및 수 많은 조건들을 사용자 조건에 저장해 놓던가, 자주 옆의 원클릭으로 원하는 패턴을 찾아 검색하면 장중에 원하는 종목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장중에 조건검색을 통하여 확인한다면 일일히 차트를 보고 골든크로스 종목을 잡아내지 않아도 되고 기타 다른 차트 보는 방법 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포함, 3일연속 양봉(적삼병)을 실시간으로 검색해준다던가, 3일 연속 음봉(흑삼병)을 검색해 주는 것도 실시간종목검색을 활용한다면 쉽게 활용할 수 있으니

    미래에셋대우 HTS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장중에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