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노루홀딩스(00032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도료 관련주, 지주사]

by 주소남 2018. 4. 2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주말이 다가왔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도료 관련주이자 지주사인 노루홀딩스(000320) 입니다. 노루홀딩스는 앞서 소개해드린 노루페인트의 모회사로 사업지주회사입니다.

     

     

    노루페인트를 비롯하여 노루케미칼, 아이피케이, 노루오토코팅 등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이들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들로부터 배당금수익(지분법이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노루홀딩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유통가능 주식수가 250만주가 조금 되지 않는 다는 것을 감안해도 그동안 수급이 충분치는 않았던 종목입니다.



     

    다만 최근 자회사인 노루페인트가 DMZ평화마을 조성사업에 도료를 제공한다는 소식에 변동성이 강해졌고, 이로 인해 노루홀딩스도 변동성이 강해졌습니다.

     

    우선 제일 강한 1차 추세선은 아쉽게도 어제 이탈한 모습이며, 단기 하락추세로 전환될 우려가 있어보입니다. 16000 부근대에 아주 강한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는데, 이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최근 나온 거래량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필요로 할 것 같습니다.

     

    하락시에는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2차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놓고 장중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추세선은 금요일 기준으로 1530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2차 추세선 이탈시 진입 및 추가 진입하되, 손절라인을 전저점인 146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도료 관련주

    노루홀딩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다행히 주봉차트상 흐름은 좋습니다. 위로 중장기 악성 매물이 없어 60주선 이동평균선이 있는 160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이후 강한 반등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4300 부근이나 52주 최저점인 138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52주 신저가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논다고 하더라도 현재가 대비 약 12.64%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매물대 하단 부근에서 공격적으로 추가진입한다면 이성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손절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루홀딩스는 재무 건전성이 뛰어나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는 하지만 실적 성장성이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어 이 부분은 조금의 악재로 꼽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가 이어져 왔던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일시적으로 급등했는데, 계열사 보유 투자주식을 매각했기 때문이며, 이 외에 매출액은 늘어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계속해서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회사인 노루페인트가 DMZ 평화마을 사업 테마로 인식되어 일시적인 상승 흐름을 보이고 노루홀딩스도 이에 대한 상승으로 차트가 좋아지면서 주봉차트가 좋아지기는 했지만 실적 관련 성장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상승시 제동이 빠르게 걸릴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실 분들은 반드시 실적 관련 부분도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