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업비트 압수수색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 괜찮을까?(Feat. 지지선)

by 주소남 2018. 5. 11.

목차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압수수색

    소식이 들렸습니다. 검찰은 어제와 오늘 업비트를 압수수색했다고 발표했는데, 업비트는 암호화폐를 실제 보유하지 않았음에도 보유한 것처럼 보이도록 전산을 위조했다고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검찰 관계자가 밝히기로는 "업비트 설립 초기 실제 보유한 것보다 더 많은 암호화폐를 판매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설명했고 검찰은 업비트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등을 확보하는 등의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업비트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지자 가상화폐 대장인 비트코인은 물론 주식시장에서 시간외 거래로

    가상화폐 관련주

    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가상화폐 관련 테마주들은 주식 섹터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고, 이번 업비트 압수수색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 차트를 다시 한번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업비트 30분봉 차트를 보면 검찰 발표 이후 패닉셀 양상을 보이면서 거래량이 실린 음봉이 나오면서 추세가 확실히 하락으로 돌아섰습니다. 이는 오늘 새벽부터 이미 조짐은 있었으며, 알게 모르게 아는 사람들은 검찰 발표 이전에 물량을 정리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분봉차트 보다는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일봉차트인데, 분봉차트를 캡쳐하고 잠시 있다가 캡쳐를 하니 그새 5% 가량이 더 빠져, 5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워낙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또 아랫꼬리를 길게 달고 50일 이동평균선 위로 가격대가 올라와있습니다.

     

    그동안 비트코인 차트를 보니 50일 이동평균선 이탈시에는 이후 하락추세 흐름이추가적으로 이어진 것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당분간 종가기준으로 50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는지가 개인적으로 중요할 것 같습니다. 꼭 오늘이 아니더라도 조만간 이탈한다면 좋지 않은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보조지표들도 덧붙여 조금더 상세한 분석을 해봐야겠지만 단순히 볼 수 있는 이동평균선 지표로는 그렇습니다.

     

    업비트 압수수색 이슈가 크고,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 까지는 주말이 지나야 알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에 투자 심리가 바닥이라 일시적으로 반등이 나오고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5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지난해 1월 비트코인 관련 차트 분석글을 작성하고 난 이후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면서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한동안 가상화폐에서 눈을 떼고 있었습니다.(실제로 저는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주변에서 들리는 것들이 있기에 가끔씩은 차트를 보는 정도로만 보았는데, 확실히 주식보다 변동성이 크고, 주식에서의 차트 기법을 가상화폐 차트에 대입해서 보는 것에 회의를 느낄 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주식시장에서의 차트 보는 방법과 일치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업기 때문에 이번 50일 이동평균선 지지 여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 오픈채팅방에서는 8800달러가 깨지면 빤스런 이라는 소리도 나오고 있네요.

     

     

    비트코인 주봉차트를 보면 최근, 15주선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분위기가 좋아질 것으로 보였는데, 갑작스러운 업비트 압수수색 악재로 인해 현재까지는 주봉차트상 1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고 있습니다. 15주 이동평균선은 9,760,678원쯤에 위치해 있으며 이전에도 이를 이탈한 이후 그 다음주 장대 음봉이 나온적이 있습니다.

     

    차트 흐름을 무작정 따라간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제 눈에만 보이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차트이기 때문에 그만큼 투자심리에 대한 압박이 강해지는 것은 사실일 것 같습니다.

     

    이러한 투자심리를 이길만한 호재는 부디 업비트가 이번 압수수색에서 혐의가 무혐의로 결론이 나고 신뢰 회복을 할 수 있게끔 가상화폐 시장에 호재가 일어나야 하는데, 4월 중순 이후 바닥을 다지고 올라오는 상황에 오히려 악재로 이번 상승 추세 흐름이 꺾일까 염려가 됩니다. 추후 다른 소식이 있다면 다시 포스팅을 통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