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8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구광모 테마?)

by 주소남 2018. 5.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오전에 비가 그친다고 하더니 아직까지 비가 내리네요. 5월 1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전체적인 시장 흐름은 좋습니다. 상승 종목수가 더 많은 날이고, 코스피코스닥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트럼프의 무역협상 회의적 발언에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22%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 역시 -0.21% 가량 하락했으며, S&P500지수도 -0.09% 가량 하락했습니다.

     

    반면에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 등 대부분 유럽 증시 들이 상승했습니다. 가장 많이 하락한 유럽 증시로는 라트비아 증시가 -3.01% 가량 하락하면서 급락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드루킹과 김경수에 대한 이야기로 정치권이 시끄럽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광모 테마주(?)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보락을 비롯하여 깨끗한나라, 깨끗한나라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 12시 37분 기준, +0.25% 상승한 2454.58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0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346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 상황인데, 전체적으로 장이 올라온다는 느낌이 드는 하루입니다.

     

    업종별로 보면 코스피코스닥 모두 종이목재 업종이 좋습니다. 특히 코스피시장에서 깨끗한나라가 구광모 LG전자 상무가 LG 사내이사로 선임된다는 소식에 우선주와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깨끗한나라의 최대주주인 희성전자의 구본능 회장이 구광모 상무의 친부이기 때문에 관련 테마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 외에도 아세아제지, 모나리자, 영풍제지, 무림P&P, 한창제지, 신풍제지, 신대양제지, 수출포장, 세하, 컨버즈, 무림페이퍼, 대영포장, 태림포장, 이건산업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의약품, 제약 업종도 좋습니다. 신풍제약우와 JW중외제약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유유제약1우B가17%가량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진원생명과학, 국제약품, 유유제약2우B, 명문제약, 일양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동성제약, 환인제약, 현대약품, 에이프로젠제약, 한미약품, 셀트리온, 종근당바이오, 유한양행, 대웅제약, 경보제약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가장 좋지 않은 업종은 운수창고 업종입니다. 한솔로지스틱스와 현대상선, KSS해운, 팬오션, KCTC, 현대글로비스, 대한해운, 동양고속, 대한항공, 인터지스, 한익스프레스, 진에어, 천일고속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다섯 종목으로 늘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제약주 우선주인 신풍제약우(019175)와 JW중외제약우(001065)를 포함하여 LG 구광모 상무 이슈 덕분에 깨끗한나라(004540)와 깨끗한나라우(00454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외에 보락(002760)도 관련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락은 구광모 상무의 장인 회사라고 합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47분 기준 +0.96% 상승한 863.85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72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385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 무난한 하루입니다.

     

    오늘 운송/부품 업종 흐름이 가장 좋습니다. 넥센테크가 25% 안팎의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고, 두올산업과 우수AMS, 유니크 등도 10%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이치엘비, 화진, 삼보모터스, 성창오토텍, 세원, 캐스텍코리아, 중앙오션, 영화테크, 아진산업, 세동, 티피씨글로벌, KB오토시스, 엠에스오토텍, 오리엔탈정공, 에코플라스틱, 디젠스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섬유/의류 업종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풍물산이 10%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에스마크, 코웰패션, 케이엠, 형지I&C, 웰크론, 배럴, 좋은사람, 데코앤이, 지엔코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IT부품 업종은 종목별로 편차가 있습니다. 에이치엔티가 23%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나노스도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아모텍, 성호전자, 태양씨앤엘, 알에스오토메이션, 연이정보통신, 시노펙스, 에스코넥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피앤텔은 -8%가량 하락이 나오고 있고 그 외에도 리켐, 모아텍, 상보, 새로닉스, 대주전자재료, 신흐에스이씨, 이화전기, 인터플렉스, 유티아이, 솔루에타, 다원시스, 에너전트, 현우산업, 재영솔루텍, 슈피겐코리아, 파인테크닉스 등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는 현재까지 두 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컴유니맥스(215090)와 와이오엠(215090)인데, 한컴유니맥스는 철도 관련주로 부각받지 못하다가 최근 철도 제어시스템 기술력과 공급실적 경협 수혜 기대감으로 오늘도 좋은 흐름을 보이더니 상한가에 안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오엠은 뚜렷한 상한가 이유가 언론에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구광모 테마라고 해야겠지만 딱히, 구광모 테마라고 하기에는 깨끗한나라와 깨끗한나라우, 보락 등이 있고, 단발성 이슈로 오늘 모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후에 정치권에서 볼 수 있다면 그 때 정치테마주로 다시 들썩이긴 할겁니다.

     

    오늘 제지 관련주가 구광모 테마와 함께 좋으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광모 테마로 추정되는 깨끗한나라를 포함하여 국일제지도 20%대의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아세아제지, 신풍제지, 무림P&P, 한창제지까지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최근 핫했던 철도 관련주 중 일부가 올라오는 모습이 보이고 있고, 테마주들은 비교적 조용한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벌써 5월도 3주나 지나갔고, 다음주는 석가탄신일도 휴장하기 때문에 4거래일 밖에 증시가 열리지 않습니다. 모두 이번주 한주 마무리 잘들 하시고, 남은 오후장도 좋은 시장 흐름 이어가길 바라면서 5월1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