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구백화점(00637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백화점 주식]

by 주소남 2018. 5. 2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즐거운 주말들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대구백화점(006370) 입니다. 대구백화점은 백화점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대백저축은행과 대백아울렛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한 기업입니다.

     

    저성장과 내수침체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악화되어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고소득 계층과 소비성향이 높은 30~40대 고객을 겨냥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지만 녹록지가 않습니다.

     

    대구 중앙로역 근처에 대구백화점 본점과 대구 지하철 3호선인 대봉교역 근처에 대구백화점 프라자점을 운영중이지만 오픈마켓 등의 성장으로 수익성이 계속해서 악화되어가 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의 차트는 백화점 주식 대구백화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뚜렷하게 보이고, 아래 주봉차트까지 보면 알겠지만 최근 저점이 52주 신저가 부근 입니다. 뚜렷한 악재로 인한 하락이 아니라, 실적에 기인한 장기 하락이기 때문에 더욱더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난 5월 초 골든크로스가 일어나며 일시적으로 거래량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위로 매물 부담도 강했고, 워낙 거래량이 죽어있던 상황에서 나온 약 10만주의 거래량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이후 매물대 지지선을 이탈하면서 주가가 최근 더 하락하고 있고, 어디서 반등할지는 딱히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최근 3개월 내에 진입하신 분들이라면 최근 저점인 93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 악화가 아니라면 조금 길게 봐도 좋을 듯 한데, 손실이 크지 않다면 되도록 짧게 보고, 손절라인도 짧게 잡아 대응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98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위의 10000 부근 초반 매물을 소화하고 103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여건이 차트상으로는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를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백화점 주식

    대구백화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아쉽게도 주봉차트 상으로도 역배역 하락 추세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지난주 음봉이 더 강하게 내려오면서 역시 어느 곳에 반등이 나올지 전혀 예측이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52주 신저가 종목이기 때문에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있을리가 없으며, 뚜렷한 상승 모멘텀도 보이질 않기 때문에 현재 중장기적으로 크게 손실중이라면 조금 답답한 상황입니다.



     

    아시다시피 요즘 백화점을 돌아다녀보면 10년전에 비해 손님이 굉장히 줄어든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구백화점 만의 문제는 아니겠지만, 워낙 점포 수도 많지 않고, 특히 대형 백화점을 보유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지방으로 진출하면서 지역 백화점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대구에도 사촌들이 거주해 명절 때면 대구를 가곤 하는데, 대구역에 바로 붙어 있는 것은 대구 백화점이 아닌 롯데백화점이며, 대구 시내 곳곳에 롯데백화점이나 현대백화점 등 비교적 대형 백화점들이 골고루 분산되어 있어, 지역 백화점이 더 곤란한 처지에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와 같은 곳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 환경이 어려워져가는 것은 어쩌면 조금 당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적이 악화되어도 일시적인 흐름이라면 그래도 희망적으로 볼텐데, 현재 대구백화점은 뚜렷한 상승 모멘텀도 없고, 실적은 악화되어가는 중이기 때문에 손실이 크신 분들이라도 전저점을 이탈하면 보수적인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부디 대구백화점이 다른 신사업에 진출하거나, 악화되어가는 경영 여건을 탈피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나오기를 중장기 주주분들을 위해서라도 바라면서 대구백화점 분석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