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8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남북경협주 반등)

by 주소남 2018. 5. 28.

목차

     

    5월 2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금요일과 이번주 월요일 증시 온도차는 뚜렷합니다. 지난 목요일 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언에 따라 다음날 우리나라 증시는 남북경협주를 위주로 강한 조정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주말간 다시 북미정상회담이 정상적으로 개최된다는 소식과 함께 2차 남북정상회담도 급작스럽게 열리면서 다시 남북미 관계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이후 지정학적 우려가 지속되면서 다우지수는 -0.24% 하락했고, S&P500지수 역시 -0.24% 하락했지만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0.13%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라트비아 증시가 1%대 상승을 보이기는 했지만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노르웨이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지수 상승폭은 크지 않지만 많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는 영양가가 아주 좋은 장이지만 이웃나라 일본과 중국 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오전 11시 02분 기준 상한가가 24종목 기록되고 있을 만큼 지난주 금요일 대북리스크를 완벽히 만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0.62% 상승한 2476.09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2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4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261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상한가가 이렇게 많았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상한가 종목이 많은 역대급 날이기도 합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광물 업종에서 상한가도 제일 많이 나오고 상승폭도 가장 큽니다. 성신양회2우B, 성신양회, 성신양회우, 성신양회3우B, 동양우, 현대시멘트, 부산산업, 쌍용양회우 등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쌍용양회, 동양2우B, 한국내화, 한국석유, 아세아시멘트, 한일시멘트, 유니온 등도 20% 이상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백광소재, 동양3우B, 대림씨엔에스, 한국유리, 한국유리우, 유니온머티리얼즈, 대림B&CO, 벽산, 제일연마, 아이에스동서, 조선내화, 코리아오토글라스 등 모든 코스피 비금속광물 업종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아지질, 한라, 남광토건, 현대건설, 계룡건설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건설도 상한가에 근접해 있습니다.

     

    금호산업우, 일성건설, 범양건영, 삼호개발, 태영건설, 삼부토건, 동부건설, 금호산업 등이 2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두산건설, 대우건설, 진흥기업우 등도 1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금속 업종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하이스틸, 동양철관, 대호에이엘, 현대비앤지스틸우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알루코, 황금에스티, 남선알미늄, 현대비앤지스틸, 한국특수, 한국주철관, 동일제강, 현대제철, 영흥철강, 금강공업우, 한일철강, 문배철강, 휴스틸, 세아제강, DSR제강 등이 1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을 만큼 상승 흐름이 좋습니다.

     

    그나마 오늘 코스피에서 하락 업종을 꼽아보라면 제약주가 하락 종목이 유달리 많습니다. 상승 종목도 있지만 동성제약, 진원생명과학, 에이프로젠제약, 파미셀, 제일약품, 일양약품, 삼일제약, 동아에스티, 대웅제약, 명문제약, JW중외제약, 보령제약, 일동제약, 광동제약, 셀트리온, 한미약품, 국제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많은 제약, 바이오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종목별 편차가 큰 가운데 대체적으로 무난한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0.88% 상승한 875.97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1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00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484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월등히 많은 날은 아니지만 상승 종목들이 비교적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종이 가장 눈에 띕니다. 우원개발과 이화공영, 특수건설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KCC건설과 남화토건 역시 상한가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신건설, 이엑스티, 일진파워, 신원종합개발, 서희건설, 삼일기업공사, 서한, KT서브마린, 일경산업개발, 세보엠이씨, KD건설, 대원, 웰크론한텍, 엑사이엔씨, 동원개발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속 업종과 비금속업종도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속업종 중에서는 세명전기와 대동스틸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티플랙스, 포스코엠텍, 제룡산업 등도 상한가에 근접해 있으며, 에스와이패널, 대창솔루션, 삼현철강, 보성파워텍, 유에스티 등도 20% 이상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금속업종에서는 삼표시멘트와 고려시멘트, SG가 상한가를 기록중이며, 유진기업도 상한가에 근접해 있습니다. 서산, 쎄노텍, 국영지앤엠, 모헨즈 등도 2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대체적으로 제약주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코아스템, 테고사이언스, 바이오니아, 안국약품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애니젠, 알리코제, 강스템바이오텍, 나이벡, 앱클론, 메디포스, 엔지켐생명과학, 셀루메드, 동구바이오제약, 메타바이오메드, 프로스테믹스, 팬젠, 피씨엘, 에이티젠, 이수앱지스, 아스타 등이 동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남북경협주가 드라마틱한 반등을 보였습니다. 지난 목요일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언에 금요일, 악몽과 같은 조정이 나왔지만 이내 분위기가 반전되어 주말간 깜짝 2차 남북정상회담도 열리는 등 다시 경색 분위기가 풀리고 있어 오늘증시에서도 이에 대한 영향이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테마 순위는 대체적으로 남북경협주를 기반으로 하여 해저터널 관련주, 철도 관련주, 전선 관련주, 4대강복원사업 관련주, DMZ평화공원 관련주, 전력설비 관련주, 남-북-러 가스관사업 관련주 등 대부분 북한 관련된 업종들의 주가가 오르는 모습입니다.



    상한가가 이렇게 많은 날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오늘 현재까지는 역대급 상한가 갯수를 기록중인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우선주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오전 11시 20분 기준 상한가에 안착한 종목은 총 41종목이고, 근접해 있는 종목도 상당수입니다.

     

    장막판까지 이 흐름을 유지할지는 모르겠으나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남북경협주 반등으로 인한 모멘텀으로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의 종목은 크게 상승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디 오늘, 큰 수익들 보시길 바라면서 5월 2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