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블랙박스 만드는 회사 미동앤씨네마(161570) 중국 영화관 사업은 왜?

by 주소남 2018. 6. 2.

목차

     

    6월의 첫 주말도 벌써 하루가 지나가고 일요일입니다. 여러분 자동차에 블랙박스 하나씩들 달아 놓으셨을텐데요, 블랙박스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미동앤시네마

    라는 기업을 아실겁니다.

     

     

    미동앤씨네마는 차량용

    블랙박스 만드는 회사

    인데, 자체 브랜드인 유라이브 모델과 ODM 방식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는 ODM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매출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 이름만 놓고 보면 전혀 블랙박스 만드는 회사 같지 않은데, 이는 2015년 10월 최대주주가 중국계 펀드인 상해유펑 인베스트먼트로 변경된 후 신규 사업을 하기 때문입니다. 최대주주 변경 후 회사명을 기존 미동전자통신에서 미동앤씨네마로 변경한 기업입니다.



     

    미동앤씨네마는 11개 스크린을 보유한 중국 저장성 진화시의 짜이 시네마(Jia Yi Cinema)의 지분을 취득했고, 앞으로 미동 컬처를 통해 상하이와 저장성 그리고 장쑤성의 영화관을 인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동앤씨네마는 중국 기업과 손잡고 제주도에서 뮤지컬을 제작하는 등, 기존의 차량 블랙박스 만드는 회사 뿐만 아니라 극장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도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미동앤씨네마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 사업을 본격화하고 안전운행에 특화된 스마트카 기술 전문 기업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전방추돌경보시스템(FCWS), 후방주차지원시스템(DPAS), 보행자인식경보시스템(PDWS) 등의 ADAS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연동한 블랙박스도 출시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율주행 관련주

    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상승 모멘텀은 두루두루 많은 기업입니다. 그럼 미동앤씨네마 요즘 주가 흐름은 어떤지 아래 차트를 보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블랙박스 만드는 회사 미동앤씨네마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1월 말 고점을 형성하고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 흐름을 보이면서 5월 중순까지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했습니다.

     

    이후 5월 중순부터 단기 반등에 성공했고, 최근에는 변동성이 강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120일 이동평균선에서 저항이 걸려 이를 터치하고 최근에는 단기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하다가 5월 29일 처럼 윗꼬리가 달리고 저가가 종가인 역망치형 음봉 캔들은 상승시 조심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이후 추가 하락이 나왔고, 현재는 가장 강한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그나마 상승때에 비해 거래량을 줄이면서 조정이 이어지고 있고, 고점에서 무리하게 진입하지만 않았다면 4140 부근 매물대 하단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구간입니다.



     

    주가가 언제까지나 상승만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하락파동이 나오더라도 지난 상승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기간조정 후 재차 상승이 나올 수도 있는 자리라고 보아 지난주 관심 종목으로 선택한 종목입니다.

     

    우선 가장 이상적인 조정은 2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하는 4380 부근을 이탈하지 않고 이 부근 위에서 반등이 나와주는 모습인데 그렇게 되면 적어도 전고점 부근까지는 무난하게 2차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할 경우를 대비해 추가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이탈시 추가진입하되 매물대 하단까지 지켜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매물대 하단은 414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흐름도 매일 변동되기 때문에 차트에 매물대를 표시해 놓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매물대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재차 거래량 실리면서 번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으나, 이탈할 경우에는 이러한 기대감이 사라지면서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으니 이 점은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차량용 블랙박스 관련주 미동앤씨네마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양봉이 강했기 때문에 조정 파동이 나오더라도 차트가 훼손되지 않으면 주가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차트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반대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도 강하지 않은 구간이기 때문에 비교적 변동성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자율주행차나 차량용 블랙박스, 그리고 중국 영화관 테마 등의 모멘텀으로 인해 들어온 분들이 많았는데, 지난 2월 말 차트가 망가지면서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즉, 현재 많은 분들이 손실중에 있을 것으로 매물대를 보아 파악할 수 있는데, 이 매물대 저항이 5850 부근부터 강해지기 때문에 이를 목표가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거나 이보다 조금 아래에서 목표가를 잡는 대응 방법도 좋습니다.



     

    반대로 미동앤씨네마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차트상 전저점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본다고 생각하고 대응하거나,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이 주봉차트상 종가 기준과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 역시 약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큰 자리인 것은 지금 위치나 매 한가지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려는 분들 중 조금 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면 일봉차트 손절라인과 맞추어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저점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 후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대응해야 심리 싸움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진입 여력은 반드시 남겨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미동앤씨네마는 아쉽게도 지난해와 2016년 모두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 1분기에도 벌써 8억원 조금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중입니다. 즉, 실적 성장성은 좋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기대되는 ADAS 사업이나 중국 극장 관련해 매출이 본격적으로 나와준다면 괜찮겠지만 아직까지는 이로 인한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실 분들은 이러한 실적이나 재무 관련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