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아티아이(04539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철도주 대장주]

by 주소남 2018. 6. 9.

목차

    안녕하십니까 6월도 벌써 한주가 지나갔습니다. 아무래도 6우러 6일 현충일 때문에 하루 쉬다보니 한주가 더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주에도 6.13 지방선거 증시 휴장으로 수요일이 공휴일인데, 북미정상회담도 있고, 월드컵도 있어서 한주가 더 빨리 가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철도주 대장주인 대아티아이(045390) 입니다. 대아티아이는 예전에 철도 관련 주식회사 총정리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대아티아이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 사업을 하다보니 철도주 대장주 로 인식되어 요즘 대북관련해 시세가 크게 나온 종목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대호에이엘도 함께 철도 대장주 움직임을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대아티아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 글을 금요일 장 마감전에 작성하기 때문에 현재 시세가 변동중이지만 일봉차트상 지난 2월 중순 대비 주가가 약 460% 넘게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만큼 시세가 터진 종목이고, 최근 북한과의 유라시아 철도 관련되어 사람들의 기대심리가 크게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25일, 미국이 북한과 북미정상회담을 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발언했을 당시, 주가가 일시적으로 급락하기는 했지만 그 다음주 월요일 바로 점상한가를 기록했고, 이후에도 상승 흐름이 계속 유지되다가, 6월1일 고점을 형성하고 최근까지 단기 하락파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화요일 저점과 5월 25일을 연결한 추세선이 952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을 금요일 종가 기준으로 이탈하지 않는다면 추세 이탈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습니다.(금요일 장중에 쓰는 중입니다)

     

    다만,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일시적으로 주가가 흔들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지난 4월 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이 700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대아티아이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차트는 철도주 대장주 대아티아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굉장히 강한 장대 양봉들이 많이 보입니다. 상승이 시작되기 전 불과 1000원대 후반이었던 주가가 최고 12800원까지 상승하는 등, 6배 넘는 주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번주 음봉이 생성되면서 단기 고점신호를 보이는 듯한 움직임도 있어 불안하기는 합니다. 더군다나 다가오는 주,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어 이를 재료 소멸로 받아들일 경우와 혹은 북미간 회담이 분위기는 좋으나 철도 관련 문제에서 삐걱거릴 경우,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한주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아마 대아티아이를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여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없을겁니다. 또한 이미 2000 부근 아래에서 잡아 현재까지 홀딩해 크게 수익중이신 분들도 만일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된다면 우선 이익 실현 후 추후 재진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대아티아이는 현재 철도 테마로 강하게 상승한 것이지, 실적이나 다른 호재가 있어 상승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테마와 기대감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현재가보다 두배이상 상승할지 그 누구도 장담은 하지 못합니다. 다만, 실적이 기반이 되지 않은 상승은 언젠간 하락하기 때문에 추세를 이탈한다고 보여진다면 재빠르게 현금화시켜놓을 준비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직은 사람들의 기대감이 남아있고, 실제로 대북 관련 사업 중에 가장 먼저 추진될 것으로 유력해보이는 것도 철도 관련 사업이기 때문에, 부디 다음주도 이러한 상승 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