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비료관련주 카프로(006380) 나도 있어요 !

by 주소남 2018. 6. 10.

목차

     

    최근 주식시장에서

    비료관련주

    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대북 지원으로 주식시장이 쏠리면서 철도나 비료, 사료, 시멘트 관련주들이 인기를 끌었고, 자원개발 관련주까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프로

    는 상대적으로 비료관련주로 테마를 덜 타는 종목입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도 잠시 반짝이다가,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고, 그나마 최근 저점 대비 약 16% 가량 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프로는 나일론의 원료인 카프로락탐 및 기타 화학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카프로락탐은 나일론 섬유나 수지를 제조하는 원료로 국내에서는 카프로가 독점 생산중이고, 나일론 제조 업체 등 국내 총수요의 약 85%를 카프로가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국내 최대 유안비료 생산업체로, 전체 물량의 90% 이상을 수출하고 나머지는 농업용, 원료용, 공업용으로 국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효성의 자회사로 최대주주 효성의 지분이 11.65%로 크지는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비료관련주 카프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상향 추세 흐름을 보이던 주가가 4월 9일, 6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이후 5월 중순쯤까지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비료관련 테마를 타고 상승한 효성오앤비와 조비, 남해화학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비료 테마를 덜 받은 기업입니다.

     

    지난 5월 중순 이후 쌍바닥 흐름을 확인하고 추세선을 따라 상승중이며, 이 추세선은 현재 713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을 유의깊게 보는 것이 좋고, 이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해도 좋습니다.



     

    다만, 이 추세선을 이탈하여 단기 매물대 하단인 6900 부근을 이탈하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8150 부근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데, 이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거래량이 붙어주어야 매물대 싸움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시, 이 부근에서 위의 매물을 소화하는지 단기적으로 체크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비료관련주 카프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로 보기에도 4월 9일부터 계속된 음봉 흐름으로 주봉차트가 무너졌고, 이후 120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지지를 받으면서 최근 반등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봉차트를 보고 지난주 관심 종목에 포함시켰던 종목으로, 그동안 오랫동안 하락하다가, 처음으로 5주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했고, 120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면서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왔기 때문에 어쩌면 반등 포인트 일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지난주 최저 +1%에서 최고 +8%대까지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10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는 모습을 보였고, 생각보다 거래량이 붙어주지 않아 확실하게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자리입니다.



     

    카프로는 실적 성장성도 기대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고 치면 최근 나온 저점을 이어 만들어진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손절라인을 내려 잡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을 경우에는 지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703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 이후, 추가진입 할 수 있도록 분할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8710 부근까지 매물만 정리한다면 이전 전고점 부근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우선은 8000 부근 위에 있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 정리가 우선입니다.

     

    비료관련 테마주에서는 비교적 상승 추세를 타고 있지는 못하지만 관련되어 순환적으로 테마가 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비료사업이 더욱 부각되어 관련 테마를 탄다면 위의 매물을 쉽게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반등이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