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8일 정오 증시체크(편의점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6. 28.

목차

    6월 2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2018 러시아월드컵 독일전의 열기가 가시지 않은 가운데, 우리나라 증시는 아쉽게도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미중 무역전쟁에 세계 증시가 타격을 받는 모습으로 우리나라 증시도 예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동안 알게모르게 지수가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저도 현재 현금 비중을 높게 가져가는 전략을 보이고 있지만 요즘 투자를 자제 함에도 불구하고 장이 좋지 않은 것은 기분이 썩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 틈을 이용해 공매도도 활개를 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여러가지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부디 7월은 증시가 펴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오늘 우리나라증시는 유통주 중에서

    편의점 관련주

    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편의점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은 예전에 한 적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도 있거니와 기술과 금융업종의 급락에 뉴욕증시가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68%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54% 가량 크게 하락했으며, S&P500 지수도 -0.86% 가량 하락했습니다.



     

    반대로 유럽증시는 소폭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요즘 유럽증시도 좋지 않은데, 어제는 하락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상승이 유럽증시 전반에 걸쳐 나왔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증시 등 주요 유럽 증시가 0~1%대 상승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증시와 일본증시는 물론 홍콩증시도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어려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까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54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65% 하락한 2326.8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79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44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은 상황에 전반적으로 대부분 업종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상승을 보이고 있는 업종은 음식료업종, 화학업종, 유통업종, 건설업종 등입니다. 이 중 음식료업종 흐름이 가장 괜찮은데, SPC삼립이 +8%대 강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가총액 비중이 큰 오리온과 동원F&B, 하이트진로, 오뚜기, CJ제일제당, 롯데칠성 등이 상승하면서 전반적인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유통업종도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요즘 가덕도 신공항 문제로 시끄러운 가운데, 세우글로벌이 +14%대 상승을 보이면서 테마를 타고 있고, 편의점 관련주로 불리는 BGF리테일과 GS리테일, 이마트, 롯데쇼핑등이 덩달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유통업종 강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않은데,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 숫자는 반반 정도로 갈리지만,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LG전자, 삼성SDI, SK하이닉스 등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어 업종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전반적으로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제약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와 삼성제약이 -7%대 하락을 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JW생명과학, 유유제약2우B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삼일제약, 파미셀, 명문제약, 삼진제약, 유유제약, 국제약품, 유한양행, 이연제약, 한미약품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도 위와 같이 하락세를 보이는 업종이 더 많은 오전장이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29% 하락한 824.3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89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671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은 가운데, 업종 지수로 따지면 방송서비스 업종의 하락이 가장 크지만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CJ오쇼핑이 -6%대 급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게임주가 포함된 디지털 업종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액션스퀘어가 -16%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최근 스와니코코 인수로 인해 불이 붙었던 브레인콘텐츠가 -6%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투윈글롭러과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 컴투스, 선데이토즈, 와이디온라인, 로보로보, 드래곤플라이, 넷게임즈, 펄어비스 등 게임주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화학 업종은 나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화장품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가운데, 하락하는 종목도 있지만 제닉을 비롯하여 CSA 코스믹, 티케이케미칼 등이 +5%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우, 퍼시픽바이오, SK바이오랜드, 리더스코스메틱, 코스메카코리아, 에스디생명과학, 코리아나, 솔브레인, 상아프론테크, 씨티케이코스메틱스 등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편의점 관련주들이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을 비롯하여 이마트, GS리테일, BGF리테일, 유성티엔에스, 대상 등 편의점 사업을 하는 기업의 주가들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 외에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도 최근 흐름이 좋은 가운데, 가덕도 뿐만 아니라 대구신공항, 김해신공항 등의 전체적인

    신공항 관련주

    들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쉽지 않은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오늘은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종목이 월등히 많은 장은 아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이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외국인들의 이탈이 오늘은 하락을 부추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6월 중후반이 좋지 않은데, 부디 이번 하락 파동이 빠르게 마무리 되기를 바라면서 7월은 다시 증시가 활짝 피기를 기대하면서 6월 2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