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덕성(0048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월드컵 수혜주)

by 주소남 2018. 7.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월드컵 수혜주 덕성(004830) 입니다. 덕성은 1966년 설립된 국내 최초 합성피혁 전문 생산 기업입니다.

     

    수원과 인천, 오산, 평택, 중국(광주)에서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의류 관련 사업을 하기 때문에 의류 관련 테마 섹터를 가지고 있지만 월드컵 관련 수혜도 보는 기업입니다.

     

    덕성은 2002년 한일월드컵 공인구 피버노바, 2006년 독일월드컵 공인구인 팀가이스트는 물론 2014년 브라질월드컵 공인구인 브라주카의 원단을 공급한 기업으로 유로 2004와 2008 공인구의 원단도 아디다스에 독점 공급한 기업입니다.

     

    월드컵 수혜주로 월드컵 시작 전, 기대감에 어느 정도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월드컵 시작 이후 주가가 급락하기도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위의 차트는 월드컵 테마주 덕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번 2018 러시아월드컵 공인구 텔스타 18에는 덕성의 합성피혁 이야기가 따로 언론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아 관련된 것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주가가 6월 18일 장대 음봉으로 무너졌고, 이는 다른 월드컵 관련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후 추가 하락이 지속되다가 저점 3270 부근을 확인하고 최근 반등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최근 만들어지는 추세선을 유심히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고,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을 하되, 전저점인 327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에는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추세선만 유지해준다면 하루 이틀 조정봉이 나오더라도 현재 추세 흐름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차트만 놓고 본다면 단기 반등을 기대해 봄직한 자리입니다.



    하지만 상승 모멘텀이 딱히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반등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위의 차트는

    월드컵 수혜주

    덕성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3주전 장대 음봉으로 인해 추세가 하락추세로 굳어졌습니다. 이번주 현재까지는 양봉이 나오고는 있지만 현재가 부근은 지지라인보다 저항이 강한 위치이기 때문에 차트가 좋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3주전 장대 음봉에 대한 일시적인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겠지만, 추세가 상승으로 돌아설 만큼 모멘텀이 있지는 않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전저점인 327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종목인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3800 부근까지 매물대 저항이 강하고,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4500 부근까지 목표가를 볼 수 있겠지만 우선 3800 부근 돌파가 먼저인 것 같습니다.

     

    덕성은 부채비율은 높지 않은 기업이지만 영업이익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더군다나 올해 1분기 실적은 적자전환한 상태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이러한 하락추세는 어쩌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간 주가가 크게 급락했기 때문에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가질 수 있는 자리이지만, 중장기적으로 이러한 추세가 상승으로 돌아설지는 의문이 드는 자리이기 때문에, 길게 대응하시려는 분들도 위험 구간에서는 비중을 조절해 유동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