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1일 정오 증시체크(시멘트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11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좋지 않게 시작했다가, 10시를 전후해 크게 흔들렸고, 현재는 다시 안정을 찾기는 했지만 여전히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하락 종목 숫자도 많고, 어제 반등이 오후장에서 조금 밀리는 모습이 나왔고, 해외 선물지수도 좋지 않았던 탓인지 전체적으로 오늘 증시는 좋지 못한 모습입니다.

     

    요즘 계속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일시적으로 반등이 온다고 해서 확실한 지수 반등 신호가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여전히 진행중이고, 유럽도 혼란스러운 상황에, 시장을 주도하던 대북관련주들이 아직까지는 조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미중 무역전쟁이 한창임에도 불구하고 2분기 어닝시즌 기대감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씨티그룹, JP모건체이스, 웰스파고 등이 13일 실적발표를 예고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미국 월가의 어닝시즌에 불이 붙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전날 미국 다우지수는 +0.58%, 나스닥 지수는 +0.04%, S&P500지수는 +0.35%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스페인 증시와 헝가리 증시를 제외하고는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에 오늘 좋은 모습을 기대했던 아시아증시였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해 아시아증시가 오늘 최근 반등을 뒤로하고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일본, 중국, 홍콩 증시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하락중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한참 하락 보다는 지수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고,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씩이지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기 때문에 부디 오후장 마감은 많은 종목들이 상승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0.74% 하락한 채 시작했고, 10시 조금 지나서 -1.37% 까지 하락했다가 현재는 -0.65% 하락한 2279.3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89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526종목 등으로 어제와는 다르게 오늘은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광물 업종과 전기가스업종, 건설업종, 통신업종만 업종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고 그 외의 업종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증권업종과 운수장비업종, 보험업종, 철강금속업종, 금융업종, 음식료업종 등의 업종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산업이 +15%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한국석유, 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성신양회, 한국유리, 한국내화, 대림씨엔에스, 백광소재, 유니온, 대림B&CO, 유니온머티리얼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증권업종은 오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이 -6%대 하락을 보이면서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키움증권, 골든브릿지증권,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DB금융투자, 유안타증권, 한화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SK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0.37% 하락하면서 시작했던 코스닥은 오전 10시 이후 -1%까지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고, 현재는 조금 올라와 -0.46% 하락한 809.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IT부품, IT H/W, IT 종합, 전기전자, 건설, 컴퓨터서비스, 방송서비스, 비금속, 섬유/의류, 통신/방송, 반도체 업종이 현재까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제약, 운송/부품, 통신서비스, 기타서비스, 음식료담배, 신성장기업, 제조, 통신장비, 기계 장비, 벤처기업, 의료/정밀, 화학, 종이/목재, 기타제조, 디지털, 운송, 유통, 소프트웨어, 정보기기, 오락, 엔터, 금융, 인터넷 업종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IT 부품 업종이 가장 좋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나노스가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린 덕도 있지만, 그 외에도 신화콘텍이 +2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그젝스도 +10%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에이피, 바이오로그디바이스, 와이엠씨, 제룡전기, 에스코넥, 제룡전기, 재영솔루텍, 신흥에스이씨, 대주전자재료, 이화전기, 인탑스, 엘컴텍, 상보, 이녹스첨단소재, 아모텍, 아바텍, 모다이노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에 있는 시멘트 관련주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G가 +8%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고려시멘트, 유진기업, 국영지앤엠, 삼표시멘트, 쎄노텍, 동국알앤에스, 모헨즈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코스닥 제약주가 코스닥 업종 가운데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휴젤과 메디톡스가 -5%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셀루메드, 대성미생물, 휴메딕스, 메디포스트, KPX생명과학, 대화제약, 오스코텍, 케어젠, 안트로젠, 비씨월드, 테고사이언스, 에이티젠, 대한약품, 인트론바이오, 대봉엘에스, 녹십자셀, 코미팜, 나이벡 등 많은 제약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나노스(15191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주명부 폐쇄 공시 이외에는 특별한 이슈가 없는데 요즘 변동성이 강해졌고, 언론에도 뚜렷한 상승 이유가 나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시멘트 관련주 입니다. 대북관련주들이 조금씩은 반등하는 모양새인데, 종목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시멘트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부산산업이 +15% 안팎 상승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SG, 고려시멘트, 현대시멘트, 성신양회, 유진기업, 아세아시멘트, 삼표시멘트, 홈센타홀딩스, 쌍용양회, 유니온 등의 시멘트 주식들도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큰 변화는 감지되고 있지 않은 가운데, 여전히 큰 흐름에서는 아직 하락추세가 멈추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미루었던 투자를 조만간 만일 지수가 전저점을 지지해주는 모습을 강하게 보인다면 단기적인 시각으로는 투자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이와 상관 없이 오늘 오후장은 부디 많은 종목들이 빨간 불을 보면서 마무리 할 수 있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맛점하시고, 남은 오후장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