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8일 정오 증시체크(네이처셀 급락)

by 주소남 2018. 7. 18.

목차

    7월 1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상황으로, 대형주 위주의 상승 덕분에 지수만 올라오는 상황입니다.

     

    네이처셀 주가조작으로 인해 라정찬 대표가 구속되었다는 소식에 네이처셀이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코스닥 음식료업종이 크게 하락하고 있고, 비트코인이 상승함에 따라 가상화폐 관련주들 일부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무역전쟁이 진행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키오스크 관련주들이 수혜주로 떠오르면서 주식시장이 반응하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다우지수는 +0.22% 상승했고, 기술주 강세에 나스닥은 +0.63%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S&P500 지수도 +0.40% 상승하며 장을 마쳤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라티브아, 핀란드, 덴마크 증시가 상승했고 반대로 헝가리와 러시아 증시가 하락세를 보였지만 전체적으로는 사승한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증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증시가 요즘 좋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고, 중국증시와 홍콩증시 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증시가 대형주 위주의 상승을 보이다보니 지수는 상승하는데 종목들은 대체적으로 하락하는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대형주가 상승하고 중소형주가 하락하는 바람에 코스피 지수는 오르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더 많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0.27% 상승한 2304.04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7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551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비금속광물 업종이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쌍용양회우와 부산산업이 -8%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현대시멘트, 성신양회우, 쌍용양회, 성신양회, 아세아시멘트, 백광소재, 대림씨엔에스, 한국석유, 한국내화, 대림B&CO 등의 시멘트 관련주들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오늘 좋지 못합니다. 남광토건을 비롯하여 동부건설우, 코오롱글로벌우, GS건설, 한라, 삼부토건, 금호산업, 현대건설, 일성건설, 삼호개발, 현대건설, 대우건설, 한신공영, 까뮤이앤씨, HDC, 동아지질, 계룡건설, 범양건영, 대림산업, 코오롱글로벌 등의 건설주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데, 이는 업종 전체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라,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LG전자, 삼성전자우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도 덩달아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하락해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0.04% 하락하여 819.3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8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679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가운데, 네이처셀 급락으로 음식료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네이처셀을 비롯하여 현대사료와 한탑, 하림, 한일사료, 에이치엘비, 체리부로, 대주산업, 동우팜투테이블, 푸드웰, 흥국에프엔피, 풍국주정, 한국맥널티, 케이씨피드, 이지바이오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CJ ENM의 급락으로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업종은 섬유/의류 업종입니다. 배럴이 -8%대 급락을 보임과 동시에 좋은사람들, 데코앤이, 웰크론, 원풍물산, GH신소재, 아즈텍WB, 코데즈컴바인, 지엔코, 형지I&C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반도체 업종은 상승 종목 숫자와 하락 종목 숫자가 비슷하지만 상승종목이 더 눈에 띄면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이셈과 세미콘라이트가 +10% 이상 상승하고 있고, 다믈멀티미디어, 코미코, AP시스템, 아이에이, 원익테라세미콘, 주성엔지니어링, 미코, 리노공업, 엘오티베큠, 덕산네오룩스, 이오테크닉스, 유니셈, 동진쎄미켐, STC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늘 상한가 3종목과 하한가 기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신일그룹 보물섬 이슈로 인해 제일제강(023440)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스카이문테크놀로지(033790)와 이엑스티(226360)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이지만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줄기세포 관련 기업인 네이처셀 라정찬 대표가 구속되었다는 소식에 네이처셀(007390)이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정오 증시체크 시간에 하한가를 소개해드리는 것은 꽤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괜찮은 테마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가상화폐 관련주 입니다. 비트코인이 본격적으로 반등세를 보임에 따라 다른 알트코인들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주식시장에서는 가상화폐와 관련된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피앤텔과 우리기술투자, 제이씨현시스템 등이 +10% 이상 상승세를 보임과 동시에 옴니텔, 비덴트, SCI평가정보, 포스링크, 갤럭시아컴즈, 한빛소프트, SBI인베스트먼트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나오면서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은 종목들도 상승보다는 하락하는 종목이 더 많을 정도로 오늘 시장 흐름이 좋지만은 않은데, 날도 덥고 미세먼지까지 심해 이래저래 힘든 날이 될 것 같습니다.

     

    더위와 미세먼지에 건강 유의하시고, 남은 오후장은 부디 상승하길 바라면서 7월 1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