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국알앤에스(07597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스마트팩토리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동국알앤에스(075970) 입니다. 동국알앤에스는 동국산업으로부터 인전분할 후 설립된 기업으로 동국산업의 계열회사입니다.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마산과 김해에 연간 71,000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는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 동연S&T가 스마트공장(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4년 현대강업 ERP구축을 시작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뛰어들면서 2015년 산업통상자원부 국책사업인 스마트공장 고도와 기술개발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시장에서 관심 받았던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국알앤에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거래량에 비해 일별 변동폭이 크고, 7월 초 장대 음봉으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에는 최근 하락 추세가 강해졌습니다.

     

    이번주 다시 주가가 내려오고 있는데,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214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면 좋을 것 같고, 단기적으로 본다면 최근 기록한 저점인 21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가격 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어느 곳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상관 없겠지만 최저점인 21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최근 들어온 물량이 실망 매물로 나오며 주가가 강하게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이전 추세선 부근 위로 매물대 저항고 시작되기 때문에 이전 추세선이 있는 2420 부근 부터 저항이 시작될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보고, 이 부근 이후로는 위로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키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동국알앤에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2016년부터 길게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최근 이탈했고, 현재 차트는 좋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길게 보시는 분들은 결정을 해야할텐데, 240주 이동평균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볼지, 아니면 이탈 후 조금 더 시간이 걸리더라도 추가 진입을 단행하고, 재차 반등 기회를 볼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다행히 동국알앤에스 실적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실적 증가폭이 크지는 않지만 지난해 영업이익이 소폭 상승했고, 당기순이익도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두배 가까이 상승했기 때문에 올해 실적 성장성도 기대가 됩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시장 흐름도 좋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지지해오던 추세선도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비중이 크고, 추가 진입이 어렵다면 240주 이동평균선 부근 이탈시에는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다시 비중을 늘려가는 전략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