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성화학(005190) 주가 간단 차트분석[폴리우레탄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폴리우레탄으로 유명한 기업인 동성화학(005190) 입니다.

     

    동성화학은 폴리우레탄(PU) 수지 제조 업체로, 신발용 폴리우레탄수지나 합성 피혁용 표면처리제 등의 신발용 및 산업용 소재 그리고 의료용 Casting 및 산업용 흡수 PU폼을 생산합니다.

     

    3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멜라민 폼의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이는 자동차의 엔진커버와 철도차량 흡음재나 항공기 쿠션재와 같은 기존제품의 대체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영업이익이 급감했고, 올해 1분기 실적도 좋지 못함에 따라 올해 실적 컨센선스가 지난해에 비해 낮게 잡혀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은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폴리우레탄 관련주 동성화학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5월 초 매물대 지지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 10거래일 연속 음봉이 나오면서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52주 신저가를 갱신했으며 그 말은,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다는 것 입니다. 단기 지지라인이 없다고 무조건 하락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하락이 나올 때, 비교적 강하게 무너질 수 있고, 어디서 반등할지 몰라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된다는 것에 문제점이 있습니다.



    동성화학이 현재 그런 상태이고, 거래량도 많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철도차량 흡음재 등을 생산하기 때문에 대북 철도 관련주로 연결될만도 하지만 아직까지 그럴만한 매집 흔적이나 뚜렷한 징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차트상 보이는 것은 단기적으로 현재가 부근에서는 접근하기에는 리스크가 큰 자리이고, 단기 목표가는 1차 14200 부근으로 보고, 적어도 15300 부근은 넘어서야 의미있는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위의 차트는

    폴리우레탄 관련주

    동성화학

    주가 주봉차트인데, 주봉차트상으로도 하락추세가 뚜렷하게 보입니다.

     

     

    올해 4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 하락이 계속해서 진행되어오고 있고,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보이지 않습니다.



    혹시나 하여 월봉차트까지 체크해보았지만 기술적으로 기댈 수 있는 위치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실적 부분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아쉽게도 위에서 언급한대로 지난해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절반 이상 줄어들었고, 당기순이익은 1/3 수준 까지 줄어들었습니다.

     

    한해 실적이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올해 예상 실적 전망도 좋지는 않기 때문에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있어야 합니다. 철도 관련주로 얽힐 수는 있어보이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차트상으로도 뚜렷한 징조는 보이지 않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최저점인 13500 부근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바닥이 조금 안정되면 재차 진입해 평단가를 낮게 가져가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