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일 정오 증시체크(제지관련주)

by 주소남 2018. 8. 2.

목차

    8월 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증시체크를 할 때, 곧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다고 보았는데, 오늘 하락이 하락 파동의 시작인지 아닌지 종가 기준으로 체크를 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증시가 부진한 가운데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가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 내 일회용 플라스티컵 남용 단속을 본격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종이컵이 대체제로 떠오르고 있고, 종이컵을 만드는 회사와 같은 제지관련주들이 시장에서 관심받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이 5% 이상 상승하면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상승했지만 다우지수는 미중간 무역갈등이 다시 고조됨에 따라 하락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32% 하락했고, S&P500지수 역시 -0.10% 하락했지만 나스닥지수는 애플 등의 실적으로 인해 +0.46%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했고, 헝가리와 핀란드, 폴란드 증시 정도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증시가 -2%대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 증시도 이에 영향을 받아서인지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시초가 대비 빠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몇몇 업종을 빼 놓고는 거의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0.13% 하락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 12시 32분 기준, -1.24% 하락한 2278.5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8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562종목 등으로 어제와는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업종 중에 가장 두드러지는 업종은 종이목재 업종입니다. 카페나 패스트푸드에서 본격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이 금지되면서 종이컵을 만드는 회사 등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풍제지가 +5%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신대양제지, 태림포장, 아세아제지, 페이퍼코리아, 무림P&P, 한솔제지, 깨끗한나라, 무림페이퍼, 수출포장, 세하, 한솔홈데코, 한창제지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통신업종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스코피가 -1%대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통신3사인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대부분 업종이 좋지 못한 가운데 증권주들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연준은 경제활동이 강한 속도로 설장했다고 평가하면서 9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증권주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SK증권을 비롯하여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KTB투자증권, 대신증권, NH투자증권, DB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교보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 삼성증권 등 대부분 증권사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철강주인 삼아알미늄입니다. 삼아알미늄은 최근 125억 7400만원 규모의 압연 3호기 개조 설치에 투자한다고 공시한 바 있는데, 오늘 상한가 이유는 뚜렷하게 언론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지 못합니다. 어제와는 다르게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는 가운데, 오후장 들어 하락이 더 강해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코스닥지수는 -0.19% 하락한채 시작해 현재는 -1.31% 하락한 779.8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0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906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루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제지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양제지가 +5%대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대림제지, 국일제지, 삼보판지, 한국팩키지 등 종이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외의 대부분 업종들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 상승했던 제약주들이 오늘은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스코텍과 안트로젠 등이 -5% 이상 하락하면서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차바이오텍, 앱클론, 프로스테믹스, 인트론바이오, 메디포스트, 테고사이언스, 휴온스, 삼천당제약, 녹십자셀, 아이큐어, 테라젠이텍스, 셀트리온제약, 휴메딕스, 펩트론, 바이오니아, 강스템바이오텍, 에이티젠, 대화제약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좋은 테마는 제지 관련 테마입니다. 일전에 관련 종목들을 총정리 해 놓은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대양제지가 가장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고, 신대양제지, 태림포장, 대림제지, 영풍제지, 아세아제지, 삼보판지, 수출포장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오늘 이 외에 2차전지 관련주들과 전기차 관련주 중 일부 종목들도 양호한 모습을 보입니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약 8000억원 정도 기록되었다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모델3'의 생산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우리나라도 테슬라 관련주 몇몇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부진한 시장이 이어지고 있고,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에도 시장이 계속해서 흘러내리고 있어 조금은 걱정입니다.

     

    만일 오늘 하락이 조정의 시작이라면 코스피 시장은 되도록 종가기준으로는 이쯤에서 마무리 되어야하고, 코스닥 시장은 아직 조금 더 추가 하락이 나와도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기 때문에 비교적 여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락 파동의 시작이라면 되도록 빠른 시일내에 하락 파동이 마무리 되기를 바라면서, 다시 좋은 시장이 오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