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9일 마감 코스피&코스닥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8. 8. 9.

목차

    오늘 정오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체크를 포스팅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장중에 했어야 할 일인데, 개인적인 일로 외부 일정이 있어 마감 포스팅으로 대체합니다.

     

    앞서 해외증시 및 특징주에 대한 포스팅을 했고, 코스피와 코스닥 차트까지 첨부하여 조금 더 세밀하게 포스팅하기 위하여 포스팅을 분리한 점 다시 한번 공지드립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늘 +0.10% 상승한 2303.71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최근 이어져오던 상승 추세를 약하게나마 이어가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82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423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은 것은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나왔다는 것을 미리 유추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한국전력이 +2.80% 상승했기 때문으로, 업종 전체적으로 보면 큰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다음으로 섬유의복 관련 업종이 괜찮았는데, 한세실업과 한섬, 신영와코루, 경방, 메타랩스, 전방, F&F, 인디에프, 원림, 대현 등의 종목들이 상승했습니다.

     

    통신업종도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SK텔레콤과 KT가 각각 +1.98%, +1.05% 가량 상승했고, LG유플러스도 +0.32% 상승했으며, 인스코비 또한 +1%대 상승을 보였습니다.



    반대로 증권업종은 대부분 좋지 못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유진투자증권에 대해 현장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먼저 돌아서인지, 대부분 증권 주식들이 좋지 못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이 -3.29% 하락함과 동시에, NH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SK증권,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교보증권, 한양증권, 부극증권, 메리츠종금증권, 골든브릿지증권 등의 종목들도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시장도 오늘 장 막판 상승하면서 전일 대비 +0.72% 상승한 789.48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01종목, 보합 102종목, 하락 543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의 숫자가 조금 더 우세했습니다.

     

    차트를 보면 지난 7월 말 저점 대비 추세선을 따라서 상승하고 있고, 위로 이동평균선 저항 때문에 일시적으로 조정 파동이 나올 우려는 있어보이지만 저점대비 상승추세가 무너지는 지점은 아니기 때문에 차트 자체는 괜찮다고 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운송/부품 업종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에이치엘비가 +19.75% 가량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크게 끌어 올린 것이 주효했고, 이 외에도 삼보모터스가 +20.07%, 성창오토텍 +9.53%, 청보산업 +5.35%, 광진윈텍 +4.95% 가량 상승했습니다.

     

    또한 유니크,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오텍, 오스템, 엠에스오토텍, 화진, 에스제이케이, 현대공업, 오리엔탈정공, 케이프, 이원컴포텍, 한일단조, 삼기오토모티브 등의 종목들도 소폭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따라갔습니다.

     



    삼성전자가 5G 등에 투자할 것이라는 전망에 5G 관련주가 대다수 포함되어 있는 통신장비 업종도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노와이어리스가 +13.2% 가량 상승하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서진시스템, 유비쿼스, 케이엠더블유 등도 +6% 이상 상승세를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쏠리드, 에프알텍, CS, 팅크웨어, 쎄트렉아이, 인콘, 오이솔루션, 에이스테크, EMW, 우리로, 홈캐스트, 텔레필드, 다산네트웍스 등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코스닥 섬유, 의류 업종은 좋지 못했습니다. 최근 상장한 엠코르셋이 -5.34% 가량 하락했고, 에스마크, 데코앤이, GH신소재, 지엔코, 코웰패션, 아즈텍WB, 웰크론, 코데즈컴바인 등의 종목이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었는데, 코스닥 시장에서 나왔습니다. 코스닥 전자부품 제조 기업인 피에스엠씨(024850)인데, 이에스브이의 경영 참여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장이 마감된 후에야 정보를 전달해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리고, 내일부터는 다시 정오 증시체크에 보다 발빠르게 장중 증시 상황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즐거운 저녁 시간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