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0일 정오 코스피&코스닥 증시체크(시멘트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8. 10.

목차

    8월 10일 정오 코스피와 코스닥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대북관련주가 상승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이전 포스팅에서 했는데,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도 대북관련주가 포함된 업종 위주로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시멘트 관련주 상승이 눈에 띕니다.

     

    전반적인 지수 자체가 빠지는 상황에서 대북관련 테마주들만 상승하는 모습이 보이고,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외국인과 기관 동반 매도세가 강하고, 개인들만 매수세를 보이고 있는 오전장이었습니다.

     

    오후에는 매도세를 보였던 외국인과 기관이 조금 더 매도세를 늘릴지 아니면 매도했던 자금을 매수로 돌릴 것인지에 따라 지수가 추가 하락하느냐 반등하느냐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차트상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하지는 않지만 강한 반등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지난 7월 초 저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을 이탈하는 조정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위치는 아닙니다.

     

    종가기준으로 끝나보아야 알겠지만 오늘은 아마도 종가기준으로 추세선을 깨버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주 초반에는 이 추세선을 지지해주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37% 하락하면서 시작했고, 장중 한 때, -1.12% 가량 하락했지만 현재는 조금 올라와 -0.71% 하락한 2287.30 포인트를 기록 중이며 2300 포인트를 잠시 내준 상황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30종목, 보합 88종목, 하락 375종목 등으로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나름 영양가 있는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대형주 위주로 하락하고, 중소형주 위주로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대북관련주 중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산산업이 +23%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성신양회2우B, 성신양회우, 한일현대시멘트, 쌍용양회, 한일홀딩스 등이 +5%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아세아시멘트, 한국석유, 한일시멘트, 한국내화, 성신양회, 아이에스동서, 동양, 유니온, 쌍용양회, 대림씨엔에스, 벽산 등 대부분 시멘트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건설업도 남북고위급 회담 논의라는 호재에 따라 대북관련주로 상승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이 많고, 업종 전체적으로도 상승 분위기 입니다.

     

    현대건설우가 +17%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범양건영은 +14%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남광토건, 일성건설, 한라, 동부건설, 현대건설, 신한, HDC아이콘트롤스, 금호산업, GS건설, 금호산업우, 동부건설, 동아지질, 대림산업, 삼호개발, 계룡건설, 까뮤이앤씨, HDC 등의 건설 종목들이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모두 -3%대 하락을 보이면서 전기전자 업종이 전반적으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반적으로 반도체 업종의 부진이 눈에 띕니다.

     

    두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이 워낙 큰 탓도 있지만 이 외에도 대덕GDS와 삼성SDI, 삼성전기, 삼화전자, 삼화콘덴서, 아남전자, 대덕전자, LG이노텍, 자화전자, 폴루스바이오팜 등의 종목들도 동반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닥 차트를 보면 33일 이동평균선에서 번번히 가로막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에도 이 부근을 넘어서지 못하고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할 조정은 현재까지 아닌 듯 합니다. 오후장 더 밀린다면 모르겠지만 현재는 5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고 있고, 그 아래 15일 이동평균선과 추세선도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이동평균선을 뚫지 못하고 조정이 나올 경우, 파동이 추세선 위에서만 멈추어 준다면 다시 치고 나갈 모습은 충분히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닥 지수는 +0.03% 상승하면서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지만 현재 -0.45% 하락한 785.9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9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775종목 등으로, 코스피와는 다르게 코스닥 지수는 대형주 위주의 하락이 아닌 종목들이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영양가가 떨어진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뚜렷하게 좋은 업종이 없습니다. 업종 지수가 상승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업종이 좋은 것이 아닌 개별 종목 강세로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업종은 있지만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반도체 업종의 부진이 눈에 띕니다. 하나머티리얼즈와 알에프세미가 -6%대 하락을 보이면서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이 외에도 코미코, AP시스템, 와이아이케이, 힘스, 티씨케이, 테스나, 원익머트리얼즈, 피델릭스, 동진쎄미켐, 에스티아이, 테스, 엑시콘, 월덱스, 원익IPS, 에이아이비트, 세미콘라이트, 예스티, 아이텍반도체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IT H/W 업종이나 부품주 등 IT주들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휴맥스, 하나머티리얼즈, 디아이티, 코미코, 에이스테크, 아이엠, 피앤텔, 아모텍, 바이오로그디바이스 등이 -5%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철도 관련주를 포함하여 시멘트 관련주 중 일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지만 업종 전체적인 상승 보다는 개별 종목 상승세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영양가도 좋지 않은 장이기 때문에 앞으로 하락 파동이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 코스닥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니 이 부분도 잘 체크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