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가상화폐 관련주 비덴트(12180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8.

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가상화폐 관련주 비덴트(121800) 입니다. 비덴트는 방송용 모니터 브랜드 '티브이로직'을 필두로 방송장비 분야 뿐만 아니라 VR, 핀테크 등의 다양한 사업군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HD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하여 다양한 고성능 방송장비 개발로 국내 점유율 90%를 넘어 해외시장까지 판로를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 전문기업입니다.

     

    비덴트의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세계 주요 방송국으로는 영국의 BBC와 미국의 CNN을 비롯하여 NBC,ABC,Disney, FOX TV, ESPN, HBO, 이탈리아의 RAI, 독일의 ZDF등 의 다수 기업입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소니, JVC, 파나소닉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 응용 서비스, 전시 및 콘텐츠 기획 제작, 전시 및 공연 운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는 콘텐츠 전문 전시 기획사이기도 합니다.

     

    비덴트라는 기업명이 생소하실 분들은 '세븐스타웍스' 라는 코스닥 상장기업을 기억하실겁니다. 비덴트는 세븐스타웍스의 새로운 기업명이며 이전에 상장폐지 위기를 겪은 바 있습니다. 세븐스타웍스는 지난 3월 감사보고서에서 '감사 범위 제한으로 한정' 판단이 나왔고 이에 따라 상장폐지 결정 여부에 따라 매매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감사 범위 제한 한정 판결은 중국의 자회사가 M&A 등에 사용한 돈의 출처 때문이었습니다. 다행히 연결범위에 포함된 종속회사 TVlogic Video(shenzhen)가 지출한 지분투자, 컨설팅 계약, 대여금, 판매비와 관리비 등을 전액 불법행위미수금으로 대체하고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면서 이 문제는 해결되었고, 8월 말 매매거래가 정상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비덴트는 최근 본업인 방송장비 관련 사업이 아닌 가상화폐 관련 기업으로 화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비덴트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의 지분 11.11%를 보유했기 때문이고 이어서 빗썸, 옴니텔과 공동사업으로 전자화폐 중개업체 '코인스닥'에 25억원을 출자하며 코인스닥의 지분을 33.33%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주주인 '엑스씨피'와 비티씨코리아닷컴'에 각각 10%, 11.1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주요 주주중 하나인 김재욱 아티스트컴퍼니 대표가 비덴트의 새로운 대표이사로 취임했기 때문에 대표적인 가상화폐 테마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을 포함한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에 대한 열풍이 뜨겁습니다. 혹자는 가상화폐 시장을 튤립버블이라고 칭하기도 하지만 현재까지는 그러한 우려보다는 기대감이 더 큰 상황이기 때문에 이 시장을 먼저 선점하기 위해 여러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엔케이물산(옛 고려포리머)도 비덴트가 추진하고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 사업에 간접 투자 일환으로 비덴트가 발행한 총 114억원의 전환사채 중 10억원 정도를 인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가상화폐 관련 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요즘 비덴트의 인기도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차트는 가상화폐관련주 비덴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바와 같이 회사는 3월쯤 거래정지 이후 8월 말 거래재개되었습니다. 당시 상장폐지를 벗어났다는 기대감과 관리종목 해제까지 더해지면서 주가가 크게 올랐으며, 이후 상승 전보다 낮아진 가격에서 저점을 형성했습니다.

     

    9월 말 단기 저점을 형성한 이후 최근까지 추세선의 기울기를 계속해서 높이면서 상승 추세가 강하게 나오다가 지난주 수요일 강했던 1차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현재 단기 하락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1차 추세선을 이탈했지만 아래로 2차추세선과 3차 추세선이 남아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이시라면 이 부근을 기준으로 대응을 하시면 좋습니다.

     

    우선 비중이 크고 단기적으로 대응해야 할 자금이라면 2차 추세선인 868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합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10월 말부터 만들어진 2차 추세선을 이탈하는 지점이고 단기적으로는 3차 추세선 부근까지 밀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사용해야할 자금이라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고 짧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조금 스윙 관점으로 보거나 비중을 나누어 대응하실 분들은 그 아래 3차 추세선인 767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대응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2차 추세선을 이탈하여도 아래로 이평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고, 추세선을 정확히 터치하지 않고 반등할 가능성은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이라면 2차 추세선 이탈 후 변동성이 강해질 때를 추가매집 시점으로 잡되, 추가매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종가기준으로 3차 추세선 부근을 무너트린다면 일봉차트가 완전히 무너지기 때문에 우선은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하여 피해를 줄여야 합니다.

     

    현재 비중이 크신 분들 중 조금이라도 리스크를 줄일 분들은 2차 추세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절반 정도 비중을 정리했다가, 3차 추세선 위에서 반등이 나오는 시점에 재매수하여 평단가를 조금이라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가상화폐테마주 비덴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3월부터 거래정지 이후 8월 거래정지가 풀렸고, 지난주 양봉으로 주가가 올라오면서 제가 좋아하는 차트의 모습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주 2017/11/13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3주차 관심종목에 추가해 놓았던 종목입니다.

     

    금요일 종가기준으로는 지난주보다 빠지기는 했지만 지난주 월요일과 화요일 단기적으로 시세가 나와주었으며 이후 일봉차트상 아주 강한 1차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하락추세를 보이는 중입니다.

     

    주봉차트로 보기에 이번주 음봉이 하락전환 신호로 보일 수도 있어 지금 관심종목에서 삭제할지 조금 더 지켜볼지 고민중인 종목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매매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연관성은 없습니다.

     

    지난주 주봉차트상 매물대 상단인 9700 부근을 앞두고 있었고, 이를 돌파한다면 10000 부근을 넘는 강한 시세가 단기적으로는 나올 수 있겠다 싶었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시세가 분출되었고, 이후에는 주 후반으로 갈수록 주가가 밀리면서 주봉차트상 음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아래로 매물 지지선이 잘 형성되어있기는 하지만 매물 지지선이 형성되어있다고 하여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교적 천천히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20주선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돌파하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음봉이 나오더라도 20주선 부근을 돌파하고 마무리 지었다면 재차 다음주에도 다시 한번 시세를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현재는 우선 현재 가격보다 더 싸게 잡을 기회가 나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할 자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자리는 7200 부근이며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조금 큰 가격대이기 때문에 적어도 5주선 이탈시에도 추가 진입할 수 있도록 비중을 나누어 천천히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상승시 더 높은 가격대에서 불타기를 하더라도 되도록 천천히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군다나 아쉽게도 비덴트는 최근 계속해서 적자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중국 자회사 때문에 당기순손실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은 제외한다고 치더라도 2015년부터 적자가 시작되어 지난해 영업손실 적자폭을 더 키웠고 올해도 3분기까지 약 49억원 정도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흑자 전환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리스크가 있다면 단순히 테마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 사람 심리인 만큼 요즘에는 기업보다는 테마로 움직이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차트와 함께 관련된 테마군 소식을 체크하면서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